Q. 5세 된 남자아이 엄마입니다. 아이가 콧물감기가 심해 병원에 갔는데 알러지 비염이라고 합니다. 우리 아이는 알러지 질환도 없는데 알러지 비염이라고 하네요. 과연 우리 아이가 알러지 비염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확실히 하기 위해 큰 병원을 가야하는 지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아이가 알러지 비염일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궁금합니다.
A. 알러지 비염은 특이 알러젠(IgE 관련)이 존재하면서 비염증세가 만성적으로 나올 때 의심을 해볼 수 있으며, 알러지 질환의 기왕력과 가족력이 존재할 경우 그 가능성이 더욱 커집니다. 흔히 코가 자주 나오면 알러지 비염이라는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흔한데 이는 올바른 판단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점막만을 보고 알러지 비염을 판단하기는 힘들며 자세히 병력을 청취하고 혈액 또는 비강도말 검사를 통하여 진단을 내려 볼 수 있습니다.
알러지 비염은 코막힘, 재채기, 콧물, 코 가려움증, 눈 가려움증, 가족력과 과거력 등이 존재하면서 알러지 검사상 IgE 등의 알러지 수치가 증가된 경우 확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러지 비염은 흔한 바이러스성 감기와 감별을 최우선적으로 해야 하며, 일터의 건조함으로 인한 위축성 비염, 각종 약물에 의한 약물성 비염, 공기 중 오염물질에 의한 비염증세 등을 감별해야 합니다. 만약 감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잘못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알러지 비염의 치료는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자체가 특이 알러젠(집먼지 진드기, 견과류 등)이므로 치료 시작 전 피검사나 피부반응 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감별하고, 이후 점막과 증상의 치료는 증상의 기간과 중증도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알러지 비염의 치료를 시작하면 바로 좋아진다고 알고 있거나 불치병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히 비염의 경로를 파악하여 근절하고, 2개월에서 2년 정도의 치료를 할 경우 완치는 아니지만 완치에 가까운 임상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본소아청소년과의원 김동운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