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학교의 중간고사가 대부분 끝이 났다. 이번 시험은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도 혼란스럽다고 할 만큼 어렵고 까다롭게 출제되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교과서가 2013년 중1과 고1에 적용되면서 서술형뿐만 아니라 논술형도 추가하여 전체 35%이상 출제되었기 때문이다. 상위권마저도 만점 맞기 어렵다는 이번 중간고사에서 논술형 문제를 출제하지 않은 학교는 수행평가에서 출제할 것으로 예상되어 논술형 대비는 피해갈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평촌표현어학원 권정희 원장은 ??서술형은 요약, 개념, 이해, 설명 등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평가인 반면 논술형은 자기의 의견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평가??라고 설명하면서 ??논술형은 정답이 없고 주어진 Topic에 대해 자기의 견해를 스스로 구성해야 하며 이때 조건에 정확히 맞춰야 함은 물론 표현도 정확해야 하는데 이 세 가지를 단 기간에 해결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학생과 학부모들로서는 논술형 문제 출제에 당황하고 부담스러워했지만 이것은 이미 예고된 사실이라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생과 학교 그리고 학원까지도 과거의 지식 암기 수업과 평가방식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에 논술형 문제가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평촌표현어학원의 수업 방식은 달랐다. 2012년 발표된 교육청 예시자료를 바탕으로 지난해부터 내신 대비 기간에는 별도로 서술형 예상문제집을 제작하여 대비해왔다. 올해는 처음 출제되는 논술형 예시문제와 교과서를 분석하여 예상문제를 출제하고, 정규수업에서 익힌 Topic과 전략 그리고 표현을 활용하여 예상문제의 모범답안까지 작성하며 논술형에 대비했던 것. 적중률을 높이기 위해 강사와 학부모대상 내신대비 세미나를 실시해 학부모들로부터 학교 총회자료를 수집하고, 학교별 출제 비중과 문항 구성을 정리 분석한 결과, 중간고사에서 서술 논술형 출제 비중이 50%나 되는 학교도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했다.
내신이 거의 종료된 현재, 표현어학원에서는 대표강사 Peter Kim과 이지혜 팀장을 필두로 이미 기출문제 분석을 마쳤다. 이번 시험에서는 비교적 내신이 어렵다는 ㄱ중 3학년 논술형 문제는 교과서가 아니라 외부 지문에서 출제되어 더욱 어려웠다. 또 ㄱ중 2학년 논술형 문제의 경우 교과서 1단원 Topic을 바탕으로 출제하였고, 자신이 되고 싶은 직업 명을 영어로 표현하도록 하였는데 만약 영어로 표현하기 어려워 생각해보지 않은 일반적인 직업을 썼을 경우 짧은 시간에 구체적인 실천계획 세 가지를 세우기 쉽지 않다. 본인의 생각이 부족하다면 직업에 대한 사전 정보라도 있어야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문제이고, 내용을 구성하더라도 이를 논리적이고 어법에 맞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ㄱ중학교 2학년 논술형 문제
논술형1. 자신이 미래에 무엇이 되고 싶은지 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올해 학교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내용을 <조건>에 맞게 논술하시오(120점)
<조건>
1. 직업명을 쓸 것.
2. 학교생활에서의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반드시 세 가지만 서술.
3. 40~60단어로 작성할 것.(띄어쓰기 제외)
4. 완전한 영어 문장으로 쓸 것.
위의 문제를 출제한 ㄱ중 2학년 교과서 1과 제목이 How to set g good goal로서 인생의 목표를 정할 때 우선 순위를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는 내용이다. 표현어학원에서는 교과서 범위 내에서 논술형 문제를 낸다면 이번 논술형의 주제는 what is your goal in the future? 또는 what do you want to be in the future?가 될 확률이 높다고 추측,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모범답안을 작성했다. 이미 초급반에도 Dream Jobs이라는 Topic을 공부하며 각종 직업명과 그에 대한 내용을 배웠고, 자기의 견해를 뒷받침하는 문장을 갖춰서 글을 작성하는 훈련을 문제 유형별로 다루어 봤기 때문에 이번 시험에서 논술형 문제가 학생들에게는 그리 부담스럽지 않았다.
표현어학원의 콘덴츠는 개정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맞춰 구성되어 있어 Topic은 물론 말하기 쓰기를 강화한 실용영어교육이라는 목표에도 부합한다. 문제유형은 읽기와 듣기의 경우 개편 수능과 NEAT, 말하기와 쓰기의 경우 NEAT와 내신의 서술 논술형 문제유형과 거의 비슷하다. 그래서 수강생들은 이미 서술형 논술형 문제의 Topic과 유형에 익숙하다.
표현어학원 031-388-0908/382-0700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
인터뷰-강준구(귀인중 2)
논술형 문제라고 해서 어렵거나 부담스럽지 않았어요. 평소 학원에서 많이 접해봤기 때문에 생소하지도 않았구요. 이번 시험문제의 경우도 예상문제로 토론하면서 다루어 봤던 문제라서 전혀 낯설지 않았어요. 초등학교 때부터 다닌 표현어학원의 수업방식은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사소한 것 하나도 배려해주려는 선생님들이 계셔서 자유롭고 재미있어요. ??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