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생후 1개월 된 신생아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들 목욕과 로션사용에 대해서 주위에서 다 들 다른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아이 피부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아기들은 면역이 약해서 목욕을 자주 해 주는 것이 좋지만 기저귀를 갈아줄 때마다 씻어준다면 목욕은 자주 해줄 필요는 없으며, 처음 1년 동안에는 일주일에 2~3번을 해 주어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땀이 많은 아이는 건조해지지 않게 약산성 비누로 하루에 한번 이상 씻어 주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목욕 후에는 로션, 오일, 파우더 등을 선택적으로 발라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여름같이 고온 다습한 계절이나 집에 가습기를 열심히 틀고 있다면 꼭 발라줄 필요는 없고, 피부가 건조해 있는 경우에는 국소적으로 건조한 부분만 로션을 사용해 볼 수 있는데 아기용을 선택해서 발라줍니다.
잦은 목욕을 할 경우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진 경우 로션을 바르기 전에 목욕횟수를 줄여서 피부가 정상으로 돌아오는지 살펴본 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오일은 흡수력이 떨어지므로 특수한 경우 사용합니다.
아기가 입는 옷이나 담요는 처음 몇 개월 동안에는 가족의 세탁물과 분리해서 세척하는 것이 좋으며. 아기에게 옷을 입히는 경우 성인이 실내에서 입는 옷보다 1벌 정도(헐렁하게) 더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톱이 손가락 발가락 주위를 파고드는 경우가 간혹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은 피부와 손발톱이 아주 연약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성장하면서 점차 좋아지게 됩니다. 단, 병변의 부위가 빨갛게 부어있거나 염증 소견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있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본소아청소년과의원 김동운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