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준화 지역인 구미에서의 학생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공부 잘 하는 학생들이 몰려 있는 소위 명문고에서는 상대적으로 내신성적이 불리하기 때문에 학생부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고교 교사 출신인 구미 형곡동 에스코드학원 조헌구 원장은 “구미에서 학생부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생부 기재의 내용이 예전과는 달리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학생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테마를 가지고 연관성 있게 기록되어야 한다. 성적만으로 대학가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학생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학생과 선생님의 대화가 부족할 경우 학생부에 필요한 사항들이 누락될 수 있기 때문에 학생과 부모가 관심을 갖고 평소 학생부에 기록해야 할 사항들을 체크하고 기록해주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학생부에 누락된 사항들을 수정해야 할 경우는 절차가 까다롭고, 원칙적으로 수정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1학년 때부터 기재해야 할 내용들을 숙지하고, 부모 담임 또는 전문가와 지속적인 대화와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조 원장은 “입학사정관이 학생부의 기록을 꼼꼼히 살펴보고 면접 때 질문을 할 수 있으므로, 학생부의 내용을 학생 본인이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학생부는 학창시절 자서전이라고 할 수 있다. 입학사정관은 이 학생부를 바탕으로 학생이 대학에서 잘 적응하고 전공을 살려 공부를 잘 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나의 생활과 스펙이 될 만한 활동들이 학생부에 잘 기록되고 있는지, 또 어떻게 기록하면 좋은지를 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한편, 조 원장은 “학생부 기록에 관해 궁금한 사항들이 있으면 미리 예약전화를 주시면 상담이 가능하며, 대학진학에 대한 컨설팅도 해드린다”고 한다.
도움말 구미 에스코드학원 조헌구 원장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