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은 SAT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승부를 가름하는 중요한 기간이다. 이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미국대학입학준비의 로드맵이 바뀌기 때문이다. 중요한 방학 기간에 SAT 학습을 어떻게 진행할지 고민하는 학생 및 학부모님을 위하여 SAT 학습 방법 선택 방법을 안내하고자 한다.
방학기간 SAT를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전문어학원에서 방학특강을 수강하는 방법과, 최근 부상하고 있는 SAT 기숙캠프가 있다. 그럼, 이중 우리 아이는 어디에서 공부해야 할까?
자기주도학습이 된다면 SAT 전문학원으로
첫째, 만약 학생이 자기관리가 비교적 잘되고,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다면 SAT 전문학원을 선택해 통학하는 것이 좋다. 특강기간 수업은 보통 주중 내내 긴 시간 학원에 머물며 수업을 진행하는데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거나 스스로 시간운용 하길 선호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단체생활이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수업시간 이외의 시간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보낼지에 대한 시간관리가 중요한 요소이므로 사전에 시간표를 짜서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학원을 선택할 때에는 SAT 강의경력이 많은 검증된 전문 강사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해당학원이 상당기간 SAT 전문 학원으로서의 역사가 있는지를 따져보는 게 중요하다. SATⅠ, 특히 critical reading의 경우는 단기간에 높은 점수를 내기 어려운 만큼 무조건 몇 점을 올려주겠다는 과장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커리큘럼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관리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무조건 문제만 많이 푼다고 실력이 느는 것은 아니다. SAT가 처음인 학생이라면 유형정리를 통해서 SAT 시험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를 먼저 배운 후에 기출문제를 통한 실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모의테스트를 통해 실력 향상 정도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실전감각도 함께 올리며 오답노트를 통해 자주 틀리는 부분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데 학생이 아직 SAT 수업을 듣기에는 어렵고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저학년이라면 PSAT를 공부하고 이를 징검다리 삼아 내년에 SAT로 넘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 SAT 기숙캠프로
둘째, 학생이 관리가 필요하고,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라면 SAT 기숙캠프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하루 24시간, 주7일을 온전히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어학원에서도 여름특강 시 주중 내내 집중적으로 SAT수업을 진행하지만 캠프는 기간 내내 하루 종일 SAT에 집중해서 최대의 효과를 끌어낼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특히 예비 12학년의 경우에는 더욱 효과를 얻을 수 있겠다.
그리고 학부모님과 학생이 모두 해외에 거주하는 경우, 수업시간 이외에도 거주문제나 학생관리, 자습 등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는 점에서도 장점이 있다.
학생을 캠프에 보낼 때에는 검증된 전문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주관사가 캠프 경험은 많은지, 학생 관리는 어떻게 되는지, 장소는 믿을 수 있는 곳인지, 그리고 학습에 따른 Reporting은 학부모에게 어떤 식으로 되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 봐야 한다.
수업과목도 SATⅠ 뿐 아니라 SAT Subject 와 AP 가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시간표가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확인도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캠프기간 동안은 학생이 학부모의 손을 떠나있기 때문에 캠프를 주관하는 곳이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인지에 대한 확인이 꼭 필요하다.
SAT Base Camp
기간 : 2013년 6월23일~8월3일(6주간)
장소 : 청라달튼외국인학교
주관 : 유학솔루션(www.yuhaksolution.com)
다빈치 SAT/TOEFL(www.jdavinci.com)
유영기 리포터 ykooy@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