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중간고사가 한창이다. 지금 같은 학기중에 아이들과 내신 준비 하면서, 받아오는
시험 결과표를 보면서 `학교수업, 사교육 강의로 배운 내용을 스스로 자기 걸로 만드려는
`익히는 과정`이 충분치 않은 학생은 역시 큰 소득이 없구나` 라는 생각을 또 하게 된다.
과목별 개인별 학습역량 차이가 천차만별인 학생들 수준을 1:1로 맞추지 못하고 그날 학교에서 배운 내용도 다 소화 못하는 아이에게 늦도록 여러 사교육 시키는 것은 제대로 복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시간 확보를 어렵게 만든다. 설령 사교육 도움으로 일시 성적이 올랐다 해도 필자 경험상 그런 학생은 훗날 성적 하락이나 정체를 겪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왜냐하면 자기 주도 학습이란 말이 자신만의 목표를 갖고 노력할 때 필연적으로 부딪치게
될 문제들을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고 달성 할수 있는지 생각하는 힘과 실행하는 힘을 자발적 공부를 통해 익히는 과정인데, 그런면에서 상기 학생들은 코치가 시키는 트레이닝만하고 스스로 축구연습은 전혀 안한 채 시합에 나가는 무모한 축구선수와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부득이 사교육 끊는 순간, 고교 진학해 야간 자율학습 하는 순간 등 본인의지대로 알아서 혼자 책과 씨름해야 할 그때, 정작 어떻게 시간 관리하고 어떤 학습법으로 공부해야 효율적인지 몰라 당사자는 물론 학부모님들 조차 당황하기 일쑤다. 자주겪는 일이다. 공부라는 녀석을 차분히 시스템적으로 분석, 접근해 보면 그 이유가 명확해진다.
보통 공부는 필연적으로 아래 다섯 단계의 학습과정 사이클을 거치게 돼있는 법이다.
즉, Ready&Plan(학습준비과정) →Lesson(배우는과정) →Do(익히는과정) →Test(시험)→ See(결과분석) 순이다. 각 요소들은 매우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고 어느 과정 하나라도
소홀하면 지속적으로 높은 상위권 성적을 유지 할 수 없게 짜여진 체계적 시스템인 것이다.
먼저, Ready&Plan 단계는 자기 학습상태에 대한 냉정한 진단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학습 전략을 도출하고 실현 가능한 중,단기 목표와 치밀한 공부 계획을 세우는 단계이다.
Lesson은 배우는 과정으로 학교 수업이나 학원 강의, 개인 과외 같은 것들이다.
Do 단계는 배운 것을 자기화하고 스스로 충분히 익히는 단계로써, 올바른 습관 형성과
자기에게 맞는 효율적 공부방법 및 학습자원을 활용한 주도적인 학습으로 진정한 실력을
쌓아가는 단계이다. 이 과정의 충실도가 시험점수의 희비를 가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Test는 익힌 내용을 시험 통해 확인, 인출하는 단계로써 시험스킬, 시험치기 전략 등이다.
마지막으로 See단계는 오답 분석을 포함한 시험 결과를 분석하고, 다음 시험 대비
앞 시험에서 미진 했던 부분들을 한층 개선하기 위한 반성 피드백 과정이다.
상기의 학습 과정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단연코 ·익히는 과정·(Do) · 이다.
이젠 더 이상 수동적인 배우기 과정에만 목 매기 보다는, 처음 시작은 다소 힘들지라도 확고한 달성목표 및 본인특성 맞는 학습계획 세우고, `익히기 과정`을 제대로 실천 해보자. 자신감과 성취감 외에도 성적 상승이라는 두둑한 보너스를 받게 될 것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