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리중에는 임신이 안된다?
아니다. 물론 배란과 생리가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하지만 정자의 수명기간이 보통 48시간, 길게는 일주일 정도도 생존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생리가 끝난 후 배란이 좀 빨리 일어난다면 살아있는 정자와 만나서 충분히 임신이 될 수 있다. 산부인과 외래를 보다보면 생리 중이나 생리 직후에 관계를 했는데 임신이 되었다고 오시는 환자분 수가 꽤 많다. 이는 피임법으로는 매우 위험하기 짝이 없다.
또한 질출혈이 있다고 그것이 모두 생리는 아니다. 배란기에도 소량의 질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은 배란 출혈을 생리로 오인하여 그 때 관계를 해도 피임이 된다는 생각을 하다가 원치 않는 임신이 된다.
따라서 생리할 때는 임신이 되지 않는다는 정보는 옳지 않다.
2) 사정 후에 바로 씻어내면 임신가능성을 줄인다?
아니다. 사정 후 정자의 속도는 아주 빠르기 때문에 일단 안으로 들어가면 밖으로 씻어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의외로 성관계 후에 질세척을 깨끗이 하면 임신이 안 될 것이라 생각하는 환자분들이 많으신데 이는 전혀 옳지 않은 생각이다. 또한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 성관계후 정자가 더 많이 들어가라고 물구나무 서기를 한다던가 씻지 않고 오래 놓아두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아무 근거도 없고 위생상도 맞지 않은 생각이다.
3) 질외사정은 안전한 피임법이다?
아니다. 사정을 하기 전에도 전사정(pre-ejaculation)이라 하여 일종의 유액같은 것이 나올 수 있는데 여기에 정자가 포함될 수 있어 질외사정은 안전하지 않고 늘 위험하다.
4) 피임약을 복용을 중단하고 몇 달 동안은 임신이 안된다.?
아니다. 피임약을 아무리 오래 복용하였다 하더라도 피임약을 중단하고 3일이면 배란이 시작될 수 있다. 피임약을 중단하였거나, 아니면 복용 중간에 빼먹었다면 언제라도 임신은 될 수 있다.
5) 분만 후 수유 중에는 임신이 안된다?
아니다. 완전 모유 수유를 하고 있다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서는 배란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생리가 나오기 전에 배란이 일어나는 것이므로 생리를 안하고 있더라도 배란이 일어날 때 정자와 만난다면 임신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수유중이라도 반드시 안전한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행복한봄산부인과의원
김민정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