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아산은 아울렛 전성시대
“옷 한 벌 값으로 가족 모두 새 옷 장만할까?”
고객 유치 경쟁 불 붙어 … 5월 가정의 달 맞아 다양한 할인 이벤트 경품행사 진행
봄이다. 하지만 싸늘한 경기 탓에 체감온도는 낮다. 불황이 계속되며 소비심리가 위축, 백화점과 대형할인점 등 유통업계는 전례 없는 매출감소를 기록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 초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6%나 감소했다. 백화점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계속되는 불황에 소비자들은 여간해서는 지갑을 열지 않는다.
이럴 때일수록 알뜰한 소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난다. 이를 겨냥, 천안 아산의 아울렛들은 경쟁적인 판촉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알뜰한 소비를 유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유명 브랜드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아울렛은 불황에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다. 직산패션아울렛 기획실 이지나 PD는 “개점 6년을 맞이하는 직산아울렛은 해마다 성장을 거듭해왔다”며 “지난해의 경우 30% 성장을 보여 기간 최고 성장을 이뤘다”고 말했다. 3월 1일 개점한 모다아울렛도 마찬가지. 2002년 대구 달서동에 처음 문을 연 모다아울렛은 매해 20~30%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아울렛 경쟁으로 소비자 혜택 풍성 =
아울렛의 성장에는 경쟁적인 마케팅도 큰 영향을 끼쳤다.
지난 3월 아산신도시에 문을 연 모다아울렛은 지역 아울렛매장의 경쟁에 불을 지폈다. 3월 1일 모다아울렛 개점 행사 당시 인근 아울렛들도 대대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경쟁에 나섰다.
* 3월 1일 개점한 모다아울렛
전국 최초 정통 패션아울렛 모다아울렛은 3월 1일 아산신도시 펜타포트에 문을 열며 지역 아울렛 활성화의 문을 열었다. 3개층에 180여 개 유명 브랜드를 유치, 1층 여성 SPA 아동 제화 잡화 화장품, 2층 남성 골프 아웃도어 스포츠멀티관, 3층 이지 진 스포츠 등 매장이 입점해 있다. 이마트, CGV천안펜타포트와 함께 의류쇼핑 문화 생활편의까지 한 공간에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시내에 자리해 교통편의성을 높인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모다아울렛 개점을 기점으로 지역 아울렛매장들은 대대적인 할인 이벤트를 마련하고 나섰다.
실제, 모다아울렛이 개점한 같은 날 아산 둔포에 위치한 퍼스트빌리지는 나이키를 비롯해 퓨마, 리바이스, 리복, K2와 같은 인기 스포츠 브랜드 200여개를 최대 99%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했다. 이와 더불어 3200명 고객을 대상으로 스파비스 이용권 세트, 골프장 우산, 알래스카 가방 등 사은품 증정행사를 진행했다.
알뜰한 소비자들은 이를 겨냥, 혜택을 누렸다. 아산신도시에 사는 김선주(37 가명)씨는 “집 가까이 모다아울렛이 개점해 가보려고 하는데, 지인이 같은 날 퍼스트빌리지에서 큰 폭으로 할인행사를 한다고 정보를 줬다”며 “실제 가보니 할인폭도 크고 사은행사도 많아 알뜰하게 가족 봄옷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퍼스트빌리지 마케팅팀 우승지 과장은 “천안시내 대형 아울렛 개점으로 매출에 영향을 받지 않을까 우려가 없지 않았지만 시기에 맞춰 할인과 사은행사를 마련해 매출이 오히려 상승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쇼핑 공간을 넘어 문화공간으로 진화하는 아울렛 =
아울렛 매장들은 브랜드 의류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쇼핑공간을 넘어 지역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원랜드쇼핑몰 상가번영회 이기관 회장은 “원랜드쇼핑몰은 시내에 위치한 장점을 이용, 지역민과 함께하는 공간이 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계획했다”고 말했다.
지난달 개점 3주년을 맞이해 진행한 등 축제가 그 일환. 이번 등축제는 서울시가 매년 11월 청계천 일원에서 열어 오던 행사로, 축제가 진행되는 3주 동안 주민들은 삼삼오오 나와 등 전시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기관 회장은 “주민들과 호흡하는 쇼핑공간이 되기 위해 옥상에 F1스포츠카 축소판인 카트빌을 운영, 놀거리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 매점, 먹거리 공간 등도 갖추어 쇼핑을 넘어서 문화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직산패션아울렛은 아나바다장터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고객노래자랑, 청소년문화공간 등을 마련해 지역과 함께 호흡하는 아울렛이 될 것을 계획하고 있다. 퍼스트빌리지는 아울렛 매장 내 키즈카페를 운영, 유아를 키우는 젊은 주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프랑스빌리지’ 공사를 진행, 이곳에 레스토랑 ‘프로방스’ 입점이 예정되어 있다.
현재 천안 아산 인근에는 터줏대감인 쌍용로데오아울렛을 비롯, 직산패션아울렛 모다아울렛 원랜드쇼핑몰 퍼스트빌리지 등 대형 아울렛 매장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아울렛 관계자들은 “신규 아울렛 매장의 등장이 오히려 의류소비를 활발하게 하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 할인행사 등으로 아울렛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임을 공언했다.
쇼핑 요구가 맞아지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아울렛 매장들은 할인행사 이벤트 사은행사 등을 마련해 또 한 번 경쟁적인 판촉에 나섰다. 아울렛매장의 가속되는 경쟁 속에 소비자들의 알뜰 소비 공간은 더욱 넓어지고 있다.
김나영 리포터 naymoon@naeil.com
천안 아산 아울렛 5월 할인 및 사은행사 시작
“고수들은 아울렛 별 장점 찾아 쇼핑한다”
직산패션아울렛 … “가격과 서비스 모두 우위 점하겠다” =
* 직산패션아울렛 전경
직산패션아울렛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 마켓을 대비한 디지털 유통 솔루션 개발과 더불어 고객만족 서비스 고객센터 운영 및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 지역사회 공헌 프로젝트로 남 다른 질적 성장을 도모한다. 지역사회 동반 성장을 위한 직거래장터, B2B 거래 활성화, 소비자 참여 마켓 등의 운영과 스마트폰 어플 개발로 인한 행사알림 등 발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 직산패션아울렛은 이익과 매출만 생각하는 마켓의 형태를 떠나 소비자의 참여로 발생되는 수익은 그대로 돌려주고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오픈 마켓으로 새롭게 성장할 계획이다.
직사패션아울렛은 5월 3일(금)부터 6주년 세일 대축제를 연다.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 레드페이스, 네파, 머렐, 아이더, 컬럼비아에서는 최대 70%~20%까지 할인율이 다양하다. 가장 큰 할인율을 보이는 프로스펙스, 엘레쎄, 엘레강스 스포츠, 김영주골프에서는 80%부터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카드로 구매하면 무이자 2~5개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퍼스트빌리지 … “쇼핑공간 넘어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
* 퍼스트빌리지 내부
2011년 아산 둔포에 문을 연 퍼스트빌리지는 약 10만㎡(3만여 평) 부지에 마련된 넓은 테마형 복합문화 쇼핑단지로, 아울렛, 아웃도어빌리지, 프랑스빌리지라는 세 가지 테마를 갖고 있다.
현재 3만3000㎡(1만평) 규모의 아울렛이 성업 중이며 프랑스빌리지가 착공에 들어가 곧 오픈 예정이다. 프랑스빌리지는 프랑스 남부 프로방스풍의 건물로 구성, 파스텔톤의 전형적인 프로방스 마을과 같이 이색적인 분위기로 조성된다. 레스토랑, 베이커리, 오리엔탈 푸드, 퓨전, 한정식, 커피숍, 패스트푸드 등이 입점할 예정으로, 쇼핑과 함께 외식명소로도 자리하겠다는 계획이다.퍼스트빌리지는 5월 1일(수)부터 ‘가정의 달 Grand SALE’을 시작했다. 나이키 창고 대개방 60% 행사를 진행, 여름의류 전품목 세일, 나이키 봄상품 의류 70% 마감세일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스포츠창고대개방 행사를 통해 뉴발란스 휠라 EXR제품 70~50% 세일을 진행한다.
원랜드쇼핑몰 … “시내 입점 장점 살려 지역민들과 호흡하는 공간 만들겠다”
* 원랜드패션몰 오픈 3주년 기념으로 마련한 등축제
천안시 백석동에 자리한 ‘원랜드패션몰’은 아웃도어·골프웨어·스포츠웨어·남성정장·캐쥬얼·아동복 등 40여 개 국내·외 유명 브랜드 점포가 입점, 운영 중이다. 인근에 20여 개 점포 규모의 2차 단지를 건축하고 입점 브랜드를 모집하고 있다. 3일(금) K2가 신규로 문을 여는 등 150개 브랜드 입점을 목표로 쇼핑편의에 나서고 있다.
시내에 입점해 오가기 쉬운 장점을 살려 원랜드쇼핑몰은 지역민들과 호흡하는 문화공간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달 3주년을 기념한 등축제 행사가 그 일환. 앞으로 분기별로 지역민들을 위한 행사를 계획, 쇼핑공간을 넘은 쉼터를 제공하려고 한다.
또한 지난 3월 말 옥상공간에 F1스포츠카 축소판인 카트빌을 운영하는 등 재미있는 쇼핑공간으로 자리할 예정이다. 앞으로 간단한 놀이공간, 먹거리공간 등도 조성할 계획이다.
원랜드쇼핑몰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사은대잔치를 실시, 구매금액 별로 선물을 증정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