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는 3살 된 남자아이의 엄마입니다. 아이가 1달 전부터 기침이 있어서 병원에 갔는데 갈 때마다 감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지속적으로 주로 저녁 기침이 심하고, 가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콧물은 거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환절기에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감기는 아닐 가능성이 많습니다. 가래가 없는 이른바 마른 기침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감기는 대부분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3주 이내에 저절로 낫기 때문입니다. 3주 이상 지속되는 마른 기침은 다음 세 가지 원인 중 하나인 경우가 많습니다.
첫째로 기관지 과민성 천식을 들 수 있습니다. 감기는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 감염 질환이지만 천식은 바이러스와는 무관한 알레르기성 과민 질환입니다. 환자의 나이를 생각했을 때 이 부분을 생각해 봐야 하고, 과민성을 줄이는 제제를 사용하여 감별해 보시면 좋습니다. 결코 감기약을 먹는 것이 아닙니다.
천식 가운데 기침이형(異形)천식이란 것이 있습니다. 호흡곤란이나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 천식 특유의 증상이 없고 발작적인 기침만 주로 나타나는데 기침이형천식은 특히 감기와 혼동되기 쉬워 간편한 호흡기 유발 검사로 감별 가능합니다.
둘째, 후비루 증후군이 있습니다. 축농증이나 비염으로 목 안으로 콧물이 넘어가는 경우인데 3~5세 환아가 가장 많습니다. 콧물이 목 안 인두에서 기침을 유발하는 신경을 자극하면 기침이 나오는데 평소 콧물이 뒤로 자주 넘어가는 사람에게서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된다면 후비루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코 사진을 찍고 간단한 비염검사를 통해서 진단하고 축농증이나 비염을 치료해주면 기침이 멈춥니다.
셋째, 위·식도 역류입니다. 위산이 위장에서 식도로 거꾸로 역류하는 경우인데 생소하지만 흔한 질환이며 3세 이전 아이나 3주이상의 천식, 후비루 증후군 등에 의해 기침을 누워서 오래할 때에도 동반되어서 나타나니 다른 치료와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기 환아는 기침이형천식인 경우일 가능성이 많으며, 동반질환으로 위·식도 역류를 예방적으로 치료해줘야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본소아청소년과의원
김동운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