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먹거리 ‘떡함지’>
바쁜 현대인의 전통 건강식 ‘쑥인절미’
최상의 재료에 정성어린 손길 더해진 영양 가득한 우리 떡
쑥인절미 전문 떡집으로 유명한 잠실의 ‘떡함지’가 지난해 9월 대치점을 오픈했다. 일찍 출근하는 남편과 수험생인 딸의 아침식사 때문에 고민이 많았던 대치동의 김정은 씨(45세)는 얼마 전부터 ‘떡함지’의 쑥인절미로 가족의 아침식사를 해결하면서 걱정을 덜었다. 남편은 바쁜 시간에 허둥지둥 아침밥을 먹는 것보다 쑥 인절미 두 개 정도 먹으면 위에 부담도 없고 더 든든하다며 만족해한다.
아침마다 입맛이 없다는 딸은 요즘 일주일에 두세 번은 우유와 함께 쑥인절미를 먹는다. 한 끼에 두 개는 기꺼이 먹는 모습을 보면 흐뭇하다. 냉동실에 있던 것을 20분 정도 꺼내놓기만 하면 먹기 좋게 해동이 되니 식사준비도 간편해졌다.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기고, 식사준비도 편해졌으니 그야말로 일석삼조(一石三鳥)가 아닐 수 없다.
찹쌀, 천일염, 통영의 해풍쑥만으로 만든 ‘쑥인절미’
‘떡함지’의 차재석 대표는 한 번 고객은 평생고객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그래서인지 한번이라도 ‘떡함지’의 떡을 맛본 고객은 반드시 다시 찾는다. 차 대표는 “늘 고객의 입맛을 소중히 생각한다. ‘떡함지’의 떡은 쑥인절미를 포함해 대부분 식사대용이므로, 여러 번 먹어도 질리지 않고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엄선된 재료만으로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떡함지’의 떡에 사용되는 쑥은 통영, 거제 등의 청정 바닷가에서 해풍을 맞고 자생한 무공해 해풍쑥만을 매년 4~6월에 채취한 것이다. 이때 연간 사용량을 채취해 삶아서 냉동 보관했다가 매주 3~4회에 걸쳐 해동 및 숙성작업을 한 후 사용하고 있다.
마늘, 당근과 더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 중 하나인 쑥은 예로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위장,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준다고 한다. 쑥의 효능을 보면 피를 맑게 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면역기능과 강력한 해독작용이 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간 기능을 개선하고 노화도 방지해 준다. 또한, 몸 안의 냉기와 습기를 해소해 각종 부인병에도 효과적이다. 찹쌀, 천일염, 해풍쑥 등 양질의 재료만을 사용해 만든 ‘쑥인절미’는 식사대용 건강식으로 제격이라 할 수 있다.
국산 팥 사용해 신제품으로 ‘쑥찹쌀떡’ 개발
‘떡함지’에서는 지난해 국산 팥을 사용해 식사대용과 간식용으로 쑥찹쌀떡을 신제품으로 개발했다. 시중 대부분의 찹쌀떡이 수입 팥을 사용하는데다 당분 함량이 많아 쉽게 질리는 데 비해 ‘떡함지’의 쑥찹쌀떡은 수입 팥 가격의 다섯 배에 달하는 국산 팥만을 사용해 당분을 줄여 만들었다. 그래서인지 담백한 팥과 쑥 향기가 어우러져 전통의 맛을 낸다. 가격은 시중 찹쌀떡에 비해 다소 비싸지만 한 번 맛보면 다시 찾지 않을 수 없다.
차 대표는 좋은 품질의 쑥찹쌀떡을 만들기 위해 통영의 꿀빵을 비롯해 팥 앙금과 통팥이 들어간 전국 각지의 유명한 상품은 모두 구입해 직원들과 함께 시식하며 연구했다고 한다. 팥의 종류, 제조법, 해동 후의 맛, 먹기 좋은 크기 등을 꾸준히 실험한 끝에 국산 팥만을 사용해 먹기 좋은 크기로 지난해 10월부터 상품화했다.
식사대용은 물론 다이어트식, 간식, 선물용으로도 제격
쑥인절미와 쑥찹쌀떡은 식사대용은 물론 다이어트식과 간식용으로도 좋다. 찹쌀은 위를 자극하지 않아 부담이 없으며 적게 먹어도 오랫동안 든든하고, 쑥은 소화액의 분비를 왕성하게 해 소화를 도와주므로 쑥인절미는 다이어트식으로 제격이다.
맛이 변하지 않도록 제조법을 표준화해 품질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도 ‘떡함지’ 떡의 특징이다. 차 대표는 “떡은 신뢰의 상품이다. 어쩌다 한 번 먹는 색다른 음식이 아니라 식사대용으로 먹는 음식이므로 최상의 재료를 이용해 한결같은 마음과 제조법으로 맛과 품질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성이 가득한 만큼 ‘떡함지’의 떡은 답례용, 명절·직장·수능 선물, 개업, 돌잔치, 이바지 등의 떡으로도 제격이다. 한 번 선물을 받은 사람은 그 맛에 반해 새로운 고객으로 릴레이처럼 이어지기도 한다. 가정의 달과 스승의 날을 맞아 소중한 사랑과 가르침을 주신 부모님과 스승에게 ‘떡함지’의 떡 선물은 어떨까. 쑥인절미 선물세트는 2만 원, 3만 원, 5만 원의 세 종류가 있으며 전국으로 배송된다. 오전에 주문하면 서울지역은 당일 도착 가능하며, 지방인 경우 다음날 도착 가능하다.
<잠실본점>
* 위치: 송파구 잠실동 40 갤러리아팰리스 지하 104호
* 문의: (02)2144-6323, 6332
<대치점>
* 위치: 강남구 대치동 991-10 삼영빌딩 1층(총각네 야채가게 맞은편)
* 문의: (02)558-6322, 6323
이선이 리포터 2hyeono@naver.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