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고잔동에 36개월 미만의 유아들에게 놀이실과 장난감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안산시보육OK지원센터-아이러브맘카페’가 문을 열었다.
‘아이러브맘카페’는 안산대학교가 안산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보육서비스기관으로 안산지역 부모와 보육 관계자들에게 보육에 필요한 지원과 보육정보를 제공하는 곳이다. 최근 발 빠르게 이곳을 이용한 부모들이 카페의 시설과 유아프로그램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아 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아이와 부모, 둘 다 즐거운 놀이실과 부모실
맘카페는 (구)건강가정센터를 리모델링해 만들어졌다. 맘카페를 들어섰을 때 가장 눈에 들어오는 곳은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놀이실과 부모실. 20평 남짓의 넓은 놀이실에는 질 좋은 원목 미끄럼틀과 장난감들이 예쁘게 놓여 있다.
놀이실 옆의 아늑한 부모쉼터는 아이의 부모들이 앉아 담소를 나누는 부모실. 같은 또래를 키우는 엄마들끼리 육아 정보를 나누고 소통하도록 마련된 공간이다. 통유리로 돼 있어 놀이실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이 환히 보인다.
월피동에서 왔다는 김소현 씨는 “와서 보니 놀이시설이 너무 좋네요. 아이가 하나라 여기서 친구들을 만나 노는 것을 너무 좋아해요. 저도 다른 엄마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고요. 함께 힘든 점을 나누고 나면 너무 좋은데 좀 멀어서 아쉽네요”라고 한다.
아담한 교육실과 2000여종의 장난감 대여실
유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교육실’. 교육실에서는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36개월 미만의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리포터가 찾은 날은 10여명의 엄마와 아이들이 ‘베이비붐놀이수업’을 받고 있었다. 비누방울 놀이에 푹 빠진 아이들은 마냥 신이 난 듯 즐거운 한 때를 보내고 있었다.
교육실 앞으로 ‘장난감 대여실’과 ‘도서대여실’이 있다. 일반 가정에서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의 장난감과 아이들이 타고 노는 대형 자동차, 질이 좋은 사운드북 등이 눈길을 잡는다.
장난감 대여실에서 만난 문지연 씨는 “장난감 반납하러 왔어요. 자동차를 빌려 탔거든요. 자동차는 값도 비싸고 집에 오래 두기도 비좁아서 사주기 고민스러워요. 여기서 잠깐씩 빌려서 타니까 너무 좋은 거 같아요. 일단 무료라 더 좋고요”라며 만족감을 표했다.
카페에서 1회 대여할 수 있는 장난감은 2종, 도서는 5권씩 2주간 대여가 가능하다.
다양한 육아지원 프로그램
아이러브맘카페의 육아지원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현재 가정보육교사지원과 어린이집을 지원하고 있다. 이중 24개월 미만의 아이를 키우는 맞벌이 부부들을 위한 ‘가정보육교사지원’. 이 지원은 카페에서 연계해주는 보육교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 일정 시간 아이를 돌봐주는 서비스이다. 안산에 거주하는 24개월 미만의 아이를 둔 맞벌이 부부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어린이집지원은 오전에 카페의 놀이실을 어린이집에 개방하는 서비스를 시작으로 넓혀갈 방침이다.
카페에서는 부모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맘스쿨’이 그것. 자체적으로 매월 셋째 주 수요일을 ‘부모의 날’로 정해 부모들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해 나갈 것이라 한다. 다만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36개월 미만의 아이를 둔 부모와 조부모다. 지난 20일에는 10명의 엄마들과 ‘예쁜 도시락 만들기’를 했다.
강보경 센터장은 “한 달에 한번쯤은 부모들을 위한 사간을 가질 계획이다. 앞으로는 어린 아이를 키우는 조부모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할거다. 사실 대화 할 곳이 없는 것은 그분들도 마찬가지”라며 “카페에서 하는 육아지원 프로그램들이 아이 키우기 좋은 안산을 만드는데 조금이라도 힘이 된다면 더 이상 바랄게 없다”했다.
‘아이맘카페’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 36개월 미만의 아이들을 위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
· 화요일 - 베이비동화음악놀이
· 목요일 - 통합놀이 베이비붐
▶장난감대여
· 화요일 오전 10시 ~ 오후 8시
· 수·금 오전 10시 ~ 오후5시30분
· 토 오전 10시 ~ 오후 5시
▶놀이실 이용시간
· 월 오후 1시30분~오후 3시30분
· 화~금 오후 1시30분~오후 3시20분, 15시30분 ~오후 5시20분
· 토 오후 1시30분~오후 3시20분
▶ 회원 가입 방법 : 등본과 신분증을 지참 후 방문
▶ 위치 : 안산 단원구 고잔동 766-1
▶ 문의 : 031-481-8683
한윤희 리포터 hjyu678@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