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는 소아청소년시기에 주의력과 관련된 여러 가지 행동문제를 유발하여 학교생활에 적응이 힘들어지거나 학업에 어려움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ADHD에서는 크게 세가지유형의 증상패턴이 나타나는데 첫 번째 주의집중력의 부족증상, 두번째 행동이 부산하고 움직임이 큰 과잉행동증상, 세번째 충동조절을 못하는 증상입니다.
그중 주의력문제는 ADHD에서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ADHD에서 나타나는 주의력문제는 보통사람들이 주의력이 부족하다거나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하는 것과는 좀 구별이 됩니다. 일상에서 나타나는 집중력부족은 사실 그렇게 심하지 않고 그냥 쉽게 웃어넘길 수도 있는 문제지만 ADHD에서 나타나는 집중력부족은 생활이나 업무에 현저한 기능저하를 초래하고 학습능력에도 큰 영향을 미쳐 아이의 미래에 부정적인 영항을 줄 수도 있습니다.
주의집중력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첫번째 집중력을 필요한 시간만큼 오래 유지 하는 것, 두번째 주의력을 필요한곳에 적절하게 발휘 하는 것, 세번째 단기기억력을 체계화 하는 것을 모두 다 의미합니다.
그 세가지 부분 중에서 ADHD에서 나타나는 집중력부족증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로 ADHD에서는 집중력을 오래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짧은 시간은 집중이 가능하지만 수업시간동안 오랫동안 앉아서 집중 하는 것이 아주 힘든 일입니다. 흥미가 없는 일에는 집중을 더 못합니다. 뇌의 전두엽의 활동성이 부족해져 있기 때문에 싫증을 빨리 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집중력을 오래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수업 중에 멍하게 있거나 숙제를 빨리 마무리 짓지 못하고 하루 종일 끌어안고 있거나 공부나 어떤 작업을 할 때 금방 다른 데로 주의를 돌리는 등의 여러 가지 부주의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5세 이전에는 뇌가 발달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집중력을 오래 유지하기 힘듭니다. 그렇지만 대개 성장을 하면서 점점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데 ADHD의 경우에는 나이가 들어서도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항상 관심이 여기저기 옮겨 다니게 되므로 부산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두번째 ADHD아동들은 집중력을 필요한곳에 적절하게 분배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ADHD의 경우 주의력의 범위가 넓지 않습니다. 즉 주의력이 한곳에만 치우쳐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주의력의 분배가 힘듭니다. 그래서 흥미 있는 곳에는 과도하게 집중하지만 그렇지 못한 곳에는 현저하게 집중을 못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이 때로는 장점이 되어 자신의 재능을 계발하는 데는 아주 유리 할 수도 있습니다.(뛰어난 과학자나 운동선수 중에도 ADHD를 가진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그렇지만 주의력의 전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학교생활이나 일상생활에서 주의력이 필요할 때도 자기가 하고자 하는 곳에만 집중을 함으로써 정작 필요한 다른 곳에 집중을 못하게 되면서 학업이나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관심분야가 아니면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되므로 외골수가 되거나 자기가 하고자 하는 것만 하게 되고 주변과의 교류가 줄어들거나 공통된 관심분야가 줄어들게 되므로 사회성이 감소될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로 ADHD아동들은 단기기억력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단기기억을 체계화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금방 알려준 것도 기억하지 못하고 금방 읽은 책의 내용을 기억하지 못해서 다시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이상의 지시를 내리면 두번째 지시는 잊어버려서 다시 물어볼 수도 있으며 조금 복잡한 내용은 이해를 하기 어려워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들은 전두엽의 발달지연이나 활동성부족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주의집중력에 현저한 기능저하가 나타나면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올라가므로 점점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성적이 떨어지면서 본인의 능력에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기도 합니다.
ADHD는 뇌의 활동성이 떨어져있는 병이기 때문에 아이가 집중력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낄 때 다그치거나 혼내지 말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천천히 학습적인 부분을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주의력문제로 학습능력이 많이 저하된다면 치료가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한방치료는 몸이 건강해지면서 집중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도움말: 해건한의원 서일두 원장
출처 : 해건한의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