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3학년에 올라가는 민지는 음성틱이 심한 편이다. 음성틱이 너무 심해 친구들에게 눈치를 많이 받는다. 가뜩이나 공부를 많이 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친구들은 민지를 미워한다. 민지는 어쩔 수 없이 오전 수업만 받고 조퇴를 하는 날이 많다. 민지처럼 틱장애로 인해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들이 많다. 이런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까?
틱장애 괴롭힘의 대상
※ 불안하고 예민한 성격
※ 낮은 자아 존중감
※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고 혼자 고립됨
※ 수동적이며 의존적인 성격
※ 집에서 놀림을 받는 경우
틱장애 아동들의 특징
※ 타인을 화나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불안하고 충독적이고 산만하다.
※ 충동적 성향을 가족 있고 분노를 폭발하기도 함.
한약요법
아이들은 음이 허하고, 양이 치성하기 때문에 가만히 있지 않고 분주하다. 고로 기본적으로 음을 보강해 주며, 머리에 열이 많은 애들은 내려주고, 소화가 약한 애들은 소화를 좋게 도와주는 식으로 약을 쓰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아이들의 특성에 맞추어 조제한 특별한 처방을 이용하여 뇌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함으로써 과잉행동을 억제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한약을 이용한 ADHD의 치료는 초기에는 그 효과가 더디지만 부작용이 경미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집중력 향상이나 과잉행동의 억제에 효과가 뛰어나다.
약침
웅담, 사향이 주가 된 약침을 특정혈에 놓게 되면 아이들의 머리가 편안해지고, 열이 내리게 됩니다. 아이들은 대부분 열이 많아서 문제가 된다. 면역약침은 몸의 수승화강을 도와주어 아이들의 정서안정에 큰 도움을 준다.
침
침은 12경락과 기경팔맥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아이의 정서를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침이 두려운 아이들은 피내침이나 자석침을 이용하기도 한다.
키우미한의원 잠실점
김용식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