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영어도서관 ‘와이즈리더 영어도서관’
언어 4개 영역을 재미있고 쉽게 즐긴다
다양한 주제로 글로벌 사고력 확장 … 영어 독서이력관리로 나만의 창의체험학습
독서의 장점은 굳이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크고 깊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교육환경 속에서 영어독서를 통해 언어의 4대 영역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곳이 있다. 학습방법 하나만으로는 높은 성취도를 얻어내기 힘든 영어. 평소 생활에서 차곡차곡 쌓아 통합적인 영어 실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와이즈리더 영어도서관을 찾아보았다.
< 영어독서를 통해 얻는 풍부한 이해력 그리고 사고력
독서는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책을 통해 문화, 사회, 경제 등 전반에 걸친 다양한 배경지식을 습득한다. 그 풍부한 사고력과 더불어 재미있게 영어를 배우는 곳이 와이즈리더 영어도서관이다.
이곳에는 약 3000여 권의 다양한 영어책을 구비하고 있다. 책들은 한 눈에 봐도 흥미와 재미를 느낄 만큼 호기심을 자극하는 표지로 아이들의 손길을 기다린다.
와이즈리더 민미숙 원장은 “이곳 영어도서관은 영미권 필독서와 미국에서 자국학생들의 독서능력평가를 위해 개발된 AR(Accelerated Reader) 독서진단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영어책 읽기를 통해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란 영어의 4대 영역과 단어와 어휘력, 다양한 문장 쓰임새를 몸으로 체득한다.”고 말했다.
영어 독서 활동 이후 아이들은 북토킹(Book talking)시간을 갖는다. 북토킹에서는 생각을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 학생들은 북리더 교사와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해 느낀 감정을 영어로 이야기한다.
< 단어, 어휘력, 표현력, 독후감 자유자재로
학생들은 리스닝 시스템에 의한 영어 독서를 한 후 더 알찬 과정을 밟는다. 이어 지는 체계적인 온라인 독후활동 프로그램들 때문이다. 우선 학생들은 레벨에 맞춘 영어독서프로그램에 따라 독서를 한 후 북리더 교사의 지도에 따라 이해도 체크에 들어간다.
이해도 체크는 단어 학습, 요약훈련, 듣기 훈련 및 북리포트 작성까지 단계적인 학습 프로그램에 의한다. 또 학생들은 그날 읽은 책들에서 약 10여 개의 단어를 완전암기 하는 과정도 밟는다.
민 원장은 “아이들이 가정에서 여러 영어매체를 활용한 독서를 하지만 그에 따른 독후활동에 대한 지도를 받기란 쉽지 않다. 와이즈리더 영어도서관의 장점은 풍부한 도서 보유량 외에도 확실한 독후활동 지도 프로그램에 있다”고 말했다.
< 지식을 영어로 표현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독서이력관리까지
영어책 속에는 다양하고 다각적인 표현들이 들어 있다. 학생들은 독서를 통해 이를 습득하고 새로운 표현들을 머릿속에 새기게 된다. 하지만 특정 표현들을 머릿속에 새기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영어 독서의 포인트는 익힌 표현들을 이용해 자신의 생각을 꾸준히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다.
여기에 수준 높은 글쓰기를 위한 짧은 문장훈련도 와이즈리더의 특징이다. 쓰기 영역은 처음부터 길고 어려운 문장을 만들지 않는다. 짧은 문장부터 단계적으로 시작해야 자신감을 갖고 더 긴 문장에 도전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기초적인 글쓰기 연습을 통해 긴 글을 쓸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책을 읽고 난 뒤 느낀 점는 북리포트(Book Report)작성으로 정리한다. 다양한 북리포트 작성 훈련은 논리력 쌓기 외에도 독서이력관리를 하는 기초자료가 되어준다.
따라서 와이즈리더 영어도서관의 예비초등생부터 중등과정까지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영어독서를 평소 생활 속에서 쉽고 알차게 해내고 있는 셈이다.
문의: 와이즈리더 송도점 032)833-9682,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