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요즘 휘발유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어서 걱정입니다.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하는 편이라, 한 달 주유비가 만만치 않거든요. 그런데, 유난히 안산은 다른 지역에 비해 휘발유 가격이 비싼 것 같아요. 안산에서 가장 저렴하게 주유할 수 있는 주유소는 어디일까요?
고잔동에 사는 김모 씨가 보내온 내용입니다. 이 메일을 받고 고민이 많았습니다. 가격이 수시로 변하다보니 어느 주유소에서 주유를 하는 게 가장 저렴하다고 설명하기가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안산에서 저렴한 주유소를 찾을 수 있는 몇 가지 정보를 소개해 볼까합니다.
유가정보 사이트 ‘오피넷’ 활용
한국석유공사가 운영하는 유가정보 사이트인 ‘오피넷(www.opinet.co.kr)’에서 유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산시청 홈페이지(www.iansan.net)에 접속하시면 메인 화면 우측에 있는 ‘주유소 가격정보’ 코너도 이 오피넷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오피넷 홈페이지에서 우측에 보시면 ‘주유소정보’ 코너가 있습니다. 이 코너에서 휘발유, 경유, LPG 등 원하는 유종과 지역을 선택하면 최저가 주유소부터 최고가 주유소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주유소를 클릭하시면 가격과 위치 등을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3월 4일을 기준으로, 안산에서 휘발유 최저가 주유소는 1리터에 1969원, 최고가 주유소는 1리터에 2199원으로 230원 차이가 났습니다. 경유의 경우 최저가 주유소는 1리터에 1747원, 최고가 주유소는 1리터에 2028원이었습니다. 제법 차이가 많이 나죠.
같은 날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1리터에 1993.44원, 경기도는 2006.31원이었습니다. 경유는 1리터에 전국평균 1801.01원, 경기도는 1796.28원이었죠.
참고로 오피넷에서는 가짜석유 취급 등 불법행위를 한 주유소를 ‘불법행위공표’ 코너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면 ‘오피넷 앱’을 다운 받아서 주유소 관련 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피넷 앱에서는 주변의 주유소 정보 및 연료별 판매가격, 부가서비스, 위치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모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시에서도 ‘베스트 주유소’ 선정
저렴하게 주유하는 방법 중에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회사별로 리터당 100원 넘게 할인 가능한 카드도 여럿 있네요. 하지만 많은 주유혜택이 주어지는 카드 중에는 보험사가 카드사의 주유할인 부담을 일부 나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담의 일부를 나눠지는 대신에 보험사는 카드사로부터 고객정보를 받는 형식이죠.
안산시에서도 지난해부터 시내 주유소를 대상으로 베스트 주유소를 선정해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지역 주유소 74곳을 대상으로 평가해 베스트 주유소 5곳을 선정할 예정이라네요.
시는 시민단체 관계자가 참여하는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현장 전수조사를 거쳐 15곳을 우선 선발하고, 올해 하반기에 정량, 정품검사 등을 통해 베스트 주유소 5곳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랍니다. 베스트 주유소에 선정되려면 값이 싸야 하고, 최근 3년 동안 정량 미달과 가짜석유 판매 등의 행정처분이 없어야 한답니다.
지난해의 경우 선부동 서안산주유소와 월피동 안산하이웨이주유소, 이동 역전에너지주유소, 수암동 수암주유소, SK사동셀프주유소를 베스트 주유소로 선정됐었습니다.
이춘우 리포터 photo@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