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 고교 유학을 떠나는 학생이라면 캔자스 주 정부에서 심혈을 기울여 육성하고 있는 캔자스과학고를 눈 여겨 볼 만 하다.
미국 교육은 연방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각 주마다 1개의 과학고를 둘 수 있다. 현재 12개 주에서 과학고등학교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과학고는 미국 고교과정 9/10학년 혹은 동등한 과정을 이수한 학생 중 우수한 자격조건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 2년 동안 대학 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고교 졸업증을 받으면서 동시에 대학 입학 시 학점 대부분을 인정받아 대학 3학년에 입학하도록 하는 대학 조기 입학제도(Early- Entry-to- College)를 따른다.
현재 미국 과학고 중 외국인학생의 입학이 허용된 곳은 미주리과학고와 캔자스과학고 두 곳 뿐이다. 따라서 미국 명문대 진학을 위해서 미국 과학고를 염두에 둔다면 캔자스과학고는 소수정예 교육으로 특화된 신흥 명문고라고 할 수 있다.
다른 과학고와 차별되는 캔자스과학고 만의 특징을 보면,
1. 24시간 무료 과외 공부제도(Free Tutoring)
캔자스과학고 기숙사 내에는 학생들이 언제든지 비는 시간에 과외공부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24시간 무료 과외(Free Tutoring)시간표가 크게 붙어있다. 개인 과외를, 그것도 무료로 대학 박사과정 이상 학생들에게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은 캔사스과학고 만의 장점이다.
2. 소수 정예 1:1 맞춤식 consulting service:
캔사스과학고는 한 학년 정원은 38명, 외국인은 10명까지 입학한다. 이 학생들을 관리하는 박사급 이상 교직원만 14명이다. 교직원:신입생 1:1컨설팅제도(Faculty: new student consulting ratio)가 시행되고 있다. 24시간 핫라인을 통해 박사급 교직원과 진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3. 교육 환경적 요인: 조용한 대학도시에서 2년간의 몰입 교육:
캔사스과학고가 위치한 포트헤이즈시 Fort Hays City는 작고도 조용한 대학촌 도시이다. 포트헤이즈Fort Hays주립대학은 캔사스주에서 3번째 규모의 110년 역사의 주립대학이다. 대학 구내 기숙사에서 학업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 또한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캔자스 과학고의 지원자격은 현재 중3 또는 고1로서 IBT 토플 70점 이상이면 가능하다. 금년부터 한국대표부가 설립되어 한국 내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