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바닷바람에 여드름도 함께 훨훨~
여드름의 한방치료법
청소년기를 거치며 누구나 한번쯤은 가져보는 여드름, 이제 청춘의 심벌로 미화되는 시대는 갔다. 한때 책상에 앉아 거울을 보며 손톱으로 짜대던 모습이 낯설지 않건만, 어찌하랴. 여드름은 짜면 짤수록 더 생기기만 하고, 게다가 흉터는 잘도 생긴다.
특히 성인이 되어서도 이마나 턱주변 등에 생기는 여드름은 그 자체가 기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여드름이나 여드름흉터로 인해 피부가 지저분해 보인다거나 화장으로도 커버되지 않는다면 단순한 고민이 아니라 심각한 외모 콤플렉스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여드름은 ‘피부질환’이라는 의식이 넓게 자리 잡으면서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잘못 된 방법으로 치료하거나, 소문으로만 떠도는 민간요법에 의존하거나 또는 치료 후 관리를 잘 못해 재발하거나 여드름 흉터가 생기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여드름은 그 증상과 치료방법 등 종류가 많다고 한다.
여드름치료에 대해 하늘체한의원 부산점 정윤봉 원장의 도움말로 여드름의 한방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다.
여드름의 종류는 모공의 개방여부와 염증화 유무에 따라 화이트헤드(좁쌀여드름) 블랙헤드, 화농성 여드름으로 나눌 수 있다. 화농성 여드름은 예외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하는 구진 농포 결절 낭포 순서로, 단계별로 악화되는데 이 때 짜야 될 여드름과 짜지 말아야 여드름을 구별해서 압출해야 최대한 여드름 흉터를 남기지 않을 수 있다.
여드름의 한방치료는 원인 진단에서부터 시작한다. 먼저 적외선 체열검사 스트레스검사 피부진단검사 진맥 등 장부의 허실을 검사하고 여드름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한 검사시스템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방법을 찾기 위한 기초 작업에 심혈을 기울인다. 원인진단 검사를 바탕으로 재발률을 떨어뜨리는 여드름 원인 치료를 한다.
이렇게 파악된 원인을 명확히 분석해 이를 바탕으로 여드름치료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한약을 처방한다.
여드름의 한방치료에 대해 정윤봉 원장은 “피부의 겉만 치료하면 여드름은 제대로 치료되기 어렵다. 여드름은 피지분비가 원활히 되지 않아 발생한다. 외부의 좋은 기운을 받아들이고, 몸속의 나쁜 것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기가 몸에서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를 통해 흐르는 몸속의 열이 아래로 가지 못하고 자꾸만 치솟게 되면 그 열은 우리 몸 중에 가장 높은 곳인 얼굴에 축적되게 되고 여드름으로 나타나게 된다. 한방에서 여드름치료는 이 같은 여드름의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하기 때문에 재발율이 낮고 부작용도 적다”고 설명했다.
한약은 내장기관의 불균형으로 인한 열의 발생과 각종 독소를 제거해줘 내장의 직접적 영향을 받는 피부를 편안히 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 각 장부 별로 약해진 기능을 더욱 강화시키고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피부로 영양분이 적절히 공급되는 것은 물론 내부 장기 본연의 기능을 정상화하고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여드름 유발 원인인 인체 내부 오장육부의 불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한약의 역할이라고. 각 개인마다 다른 여드름의 원인을 밝혀 낸 후 자신의 체질에 맞는 한약을 처방하는 것.
이와 함께 피부시술로는 여드름 침과 한방메디컬스킨케어를 한다.‘침’은 여드름을 진정시키고 상부의 열을 아래로 내려주는 역할을 하며 직접적인 피부 자극을 통해 피부의 순환 기능을 개선하여 손상된 피부 조직을 회복시켜 준다.
한방메디컬스킨케어는 피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여드름 씨를 추출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진정 재생시키는 피부 관리로 진행된다. 이때 한약을 추출하고 정제하여 만든 여러 치료 약물을 피부에 흡수시켜 기능을 회복시키고 손상된 피부조직을 재생시키는데, 천연 한방 생약으로 만들어진 보습제와 화장품은 부작용 없이 여드름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일조한다.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청소년이나 성인들도 맑고 깨끗한 피부로 다시 태어 날 수 있다.
허나 여드름 흉터로 고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치료받기 전에 혼자서 손으로 함부로 여드름을 짜다가 생기는데, 손에 있는 세균으로 인해 염증이 더욱 심해지고, 결국 피부조직이 떨어져 깊은 흉터가 남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여드름흉터는 오랜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없어지기도 하지만, 시간도 비용도 스트레스도 이만저만 아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초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바닷가에 접해있어 염분이 많은 부산의 특성상 얼굴을 자주씻고 청결을 유지하는 게 여드름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여드름피부를 위한 세안법도 중요한데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물을 튀기듯이 얼굴을 적신다 ②적당량의 폼클렌징의 거품을 충분히 낸다 ③손가락 부분을 이용해 골고루 부드럽게 닦는다 ④손이 묻어있는 폼클렌저를 먼저 물에 헹군다 ⑤스펀지(해면)를 이용해 얼굴의 거품을 부드럽게 닦는다 ⑤물을 튀기듯이 4~5회 정도 얼굴에 잔여거품을 낸다 ⑥수건으로 문지르지 말고 톡톡 찍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김영희 리포터 lagoon0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