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생들이 토플에서 제일 점수를 따기에 유리한 과목으로 주저 없이 꼽는 섹션이 바로 Reading Comprehension(RC)이다. 어릴 때부터 제일 많이 공부해왔던 섹션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한국 학생들의 RC 성적 점수는 다른 섹션에 비해 월등히 높아야만 한다. 하지만, 매년 토플 시험을 주관하는 ETS에서 발표하는 토플 섹션 별 점수를 보면 다른 영역과 큰 차이가 없다. 왜 그럴까?
첫째, 단어 실력이 부족하다. 토플은 미국 대학에서 공부할 능력이 되는 지를 테스트하기 때문에 RC 지문에 나오는 단어와 또 RC 단어 문제로 물어 보는 단어의 수준이 이전까지 한국 학생들이 공부했던 단어들보다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단어를 공부한 적이 없기 때문에, 단어 실력의 부족으로 RC에서 학생들이 생각만큼 쉽게 고득점을 올리지 못한다. 토플 RC에서 고득점을 받고 싶으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이 단어 실력 키우는 것이다. 단어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토플에 출제된 단어들을 모아 놓은 토플 기출 단어집을 구입해서 꾸준히 외우는 것이 꼭 필요하다.
둘째, 정확하게 해석하는 실력이 부족하다. 요즘 학생들의 문제점 중의 하나가 정확하게 해석을 못한다는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영어 문장을 보고 대략적인 의미만을 파악한다. 이런 실력으로는 RC에서 평균적인 점수를 받을 수 있겠지만 고득점을 받을 수는 없다. 왜냐하면 토플에는 응시생이 고득점을 받을 실력이 되는지 안 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정확하게 해석을 해야만 정답이 나오는 문제가 몇 문제씩 꼭 있기 때문이다. 정확한 해석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문법 실력을 바탕으로 정확한 의미가 파악될 때까지 꼼꼼히 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셋째, 문제 풀이 방법을 잘 모른다. 다른 시험과 달리 토플 시험은 아주 정교하고 까다롭게 문제를 낸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고민하지 않고 그냥 풀어서는 계속해서 비슷한 형태의 문제를 틀리게 되고, 보통의 점수만을 받게 된다. 토플 RC의 여러 문제 유형에 맞추어서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할지 고민하고, 자신이 푼 문제가 왜 틀렸는지를 고민하여 적합한 문제 풀이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꼭 필요하다.
토플 RC에서 한국 학생들이 생각만큼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하는 이유들을 살펴봤다. 뒤집어 말하면 이런 부족한 부분을 극복하면 RC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위에서 얘기한대로 단어 실력, 정확한 해석 실력, 문제 풀이 실력을 키워서 RC에서 고득점 받기를 바란다.
이기환 원장
박정어학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