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과 감탄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우리는 스마트폰이나 세련된 옷, 멋진 승용차를 보면 카~ 하고 감탄을 한다. 그리고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 실패에서 정상에 오른 인간승리, 김연아 선수의 흠잡을 데 없는 명연기에도 카~하고 감동을 한다. 감동과 감탄의 공통점은 카~ 하면서 감탄사를 연발하는 것이다. 그러면 차이점은 예쁜 꽃을 비롯한 식물이나 사물, 기계를 통해서는 감탄을 하고, 사람들의 아름다운 마음씨나 행동, 멋진 성취를 하는 모습엔 감동을 하게 된다.
세계가 전율한 레미제라블! 김연아 완벽연기에 심판들도 항복!
전 세계 언론이 찬사한 김연아 선수가 2013 세계 피겨선수권대회에서 보여준 명연기는 기술과 예술, 음악이 하나 되는 세계인을 감동시킨 멋진 퍼포먼스요, 위대한 작품이었다.
러시아에 유학 업무차 갔다가 김연아 경기를 보러 서둘러 귀국했다는 지인이 하는 말이 “캐나다 여성합창단이 부르는 애국가에 눈물이 나올지경...”
우리가 감동을 느낄 때 분비되는 강력한 호르몬이 바로 다이돌핀(Didorphin)이다.이것은 통증과 질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엔돌핀 보다 4000배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다이돌핀이 생성되는 계기가 바로 어떤 일에 감동을 받을 때라고 한다. 대한민국과 세계인을 감동시킨 김연아 선수! 영혼이 깃든 스케이팅을 하는 그녀는 진정한 실력과 인격을 겸비한 피겨의 여신이자 챔피언 이다.
그리고 그녀는 대한민국과 전 세계인들에게 다이돌핀을 선물한 위대한 스포츠인 이기도 하다.
오늘 이 순간 여러분도 누군가에게 감동을 선사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준비가 되었다면 행동으로 옮겨보라.
사물을 통해 감탄을 하고, 마음을 통해 감동을 주는 우리가 되었으면 한다.
글 : 카네기연구소(대전/충청) 박영찬 소장 (KAIST 인성 ·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담당교수)
데일카네기코스 프로그램 042-488-3597
www.ctci.co.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