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싶다는 욕구는 사실 진짜 배고픔과 차이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이런 거짓 식욕에 속지 않아야 합니다.
거짓 식욕이 뭔지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특히 술 먹고 난 다음 날 속이 허하고 마구 음식이 당기는 경우가 있는데 거짓식욕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술을 먹고 나면 혈중의 알코올이 혈당을 높이는 것을 방해합니다. 알코올이 혈당을 높이는 것을 방해하는 이유는 우리 몸은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알코올을 1순위 에너지원으로 소모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이 낮아지면서 배고픔을 느끼게 됩니다.
이럴 때 거짓 식욕에 속아 참지 못하고 음식을 많이 먹어버리면 당연히 살이 많이 찌게 됩니다. 이럴 때는 총칼로리는 그리 많지 않으면서 혈당치만 약간 상승시켜줄 수 있는 것을 좀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약간의 꿀물이라던가 사탕 초콜릿을 조금 먹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단, 칼로리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거짓식욕의 원인 중 또 다른 유형은 혈당조절이 잘 안되거나 탄수화물중독증인 경우입니다. 이중에 탄수화물중독증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중독적으로 먹는 탄수화물 음식으로는 밀가루음식, 특히 과자나 빵, 라면, 사탕이나 초콜릿, 밀크커피믹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섭취하고 나면 급격히 혈당을 높였다가 떨어뜨리는, 말하자면 확 불사르고 사그러지는 에너지원입니다. 즉 GI지수가 높은 음식들입니다. 다음은 탄수화물중독증 자가진단리스트입니다.
1. 식사대신에 탄수화물이 들은 패스트푸드, 빵을 자주 먹는다.
2. 단 음식 또는 과자를 먹으면 멈출 수가 없다. 계속 손이 간다.
3. 저녁을 먹은 후 탄수화물이 든 과자나 간식을 먹는다.
4. 배가 불러도 탄수화물이 든 음식들을 먹게 된다.
5. 배가 고프지 않아도 탄수화물 음식을 먹을 때가 있다.
6. 스트레스를 받으면 과자나 패스트푸드 음식이 생각난다.
이중 4가지 이상이면 탄수화물중독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이어트 할 때 식욕억제가 안되어 매우 힘들어합니다. 식욕억제가 안되어 내원하시는 분들은 이런 요인을 갖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원에서 다이어트를 하시면 이런 요인을 분석해서 도움을 드립니다.
아름다운한의원 정경숙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