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상승으로 인한 부담을 줄여보고자 가정의 보일러 가동을 줄이고 전기 장판이나 각종 전기난방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하지만 그마저도 누진제 적용을 받는 전기 사용료가 부담될 수 밖에 없으며 전기 장판이나 전열기의 전자파 피해 우려가 있다.
전기장판, 장시간 사용시 전자파 발생..소아백혈병 발병률 2배
전기장판의 온도를 빠르게 올리는 파워 기능을 사용할 때는 전자파가 65.2~
73.9mG 발생해 일반적인 사용 상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22.0-49.3mG)보다 1.5-3배가량 높게 나타나 파워 기능을 가진 전기장판을 사용할 때는 급격하게 올라가는 전자파를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지난 2002년가전제품이 방출하는 3~4mG의 전자파에 장기간(10년 이상)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소아백혈병 발병률이 2배 높아진다고 경고한 바 있으며, 특히 어린이는 일반 성인에 비해 인체 면역체계가 약하기 때문에 전자파 노출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전자파는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나
전자파의 일종인 X선이나 감마선은 강한 에너지를 갖고 있어 많이 쏘였을 경우 태아 기형 등 세포에 악영향을 끼친다. 인체에 유해하다는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은 유도 전류론인데, 인체는 물이 70%로 전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고압 송전선 가까이 있으면 몸에 송전선에 흐르는 유도전류가 흐르고, 이 전류는 인체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륨․나트륨 등 중요한 이온들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고압 송전선 밑에 있으면 몸을 쥐어짜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주장하는 것도 유도 전류에 의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어린아이가 갑자기 칭얼대거나 잠을 잘 자지 못한다면 전자파의 영향을 한 번 의심해보자. 전자파를 오래 쐬게 되면 온몸이 나른하고 신경이 예민해지면서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고 하기 때문이다. 전자파의 피해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백혈병, 림프암, 뇌암, 중추신경계 암, 유방암, 치매, 유산 및 기형아출산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가 있는 만큼 일단은 조심하는 게 최선이다. 최근에는 휴대전화 전자파의 악영향에 대해 영국의 한 연구소에서 발표한 피해상황으로 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無열선 無전자파 히트파이프 난방방식의 편백 황토온열침대
전기 열선이나 열선필름을 적용한 전기장판이나 전열방식의 침대나 보료의 전자파 유해성 논란으로부터 탈출을 선언한 히트파이프 난방원리를 적용한 온열침대가 있다. (주) 온돌라이프 편백황토침대는 전기 열선이 아닌 히트파이프를 이용한 난방방식 기술을 개발하였다. 히트파이프란 진공상태로 밀봉된 스테인레스 파이프에 소량의 증류수 넣고 파이프의 한쪽 끝을 가열하면 낮은 진공상태에서 순식간에 소량의 물이 끓어 파이프 전체에 높은 열을 전도시킨다. 그 열전도 속도는 열전도율이 좋은 금속으로 알려진 구리의 1,000배에 이른다. 결국 침대 전체에 열선을 깔지 안고 히트파이프 한쪽끝만을 반도체 히터로 가열하여 침대전체로 열을 전도하는 방식으로 원천적으로 열선을 사용하지 않는 구조의 온열난방시스템을 개발한것이다.
히트파이프 난방시스템 원리
(주) 온돌라이프 편백황토침대는 무전자파 온열난방과 함께 최근 선호되고 있는
편백나무 소재를 적용하여 새가구등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로 인한 위협요인을 제거하였다. 오직 국내산(전남산) 100% 편백나무만을 사용하여 편백나무 특유의 피톤치드 효과가 각종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이나 비염,천시과 같은 호흡기질환의 예방과 치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집먼지 진드기의 서식 억제와 모기등 해충의 접근을 막기도 하며 실내의
각종 유해물질의 중화와 냄새를 분해하는 소취효과를 볼 수 있다.
문의 : 062-223-3621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