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아이들에게 습관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 중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이 손씻기입니다. 부모의 통제를 벗어나 스스로 해야 하는 것들이 많으니 새학기 초엔 한번쯤 아이가 손씻기를 어떻게 하는지 직접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씻기는 UN에서도 ‘손씻기의 날’을 정할 만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희 병원이 후원병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유니세프에서도 손씻기의 효과를 세계적으로 발표할 정도니 얼마나 중요한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그 발표에 따르면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으면 한 해에 100만명 이상의 어린 생명을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화장실을 다녀와서 손을 씻으면 설사병의 40%, 호흡기 감염의 30%를 줄일 수 있으며, 하루에 8번만 손을 씻어도 독감을 70%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질병의 70%는 손을 통해서 전염되므로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은 개인과 학교, 그리고 사회 경제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한 확실한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손에 남은 균은 손을 안 씻을 때 60%, 물로만 씻을 때 40%, 비누로 씻을 때 20% 정도 남아있게 됩니다. 또한 비누로 씻을 때에도 10~15초간 거품을 만들면서 씻어야 효과적입니다.
손을 얼마나 자주 씻느냐는 모두가 질병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를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
1. 손에 물과 비누를 충분히 묻힌다.
2. 손바닥을 서로 잘 비빈다.
3. 손가락 사이, 손끝, 엄지손가락을 꼼꼼히 씻는다.
4. 한쪽 손을 잡고 악수하듯이 돌려준다.
5. 손을 바꿔 반복한다.
6. 물로 깨끗이 여러 번 헹군다.
스위트소아청소년과의원 최재형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