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의 17개 읍 면 동 사무소 홈페이지(http://town.asan.go.kr)가 지난 14일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SNS(Social Network Service)형 홈페이지로 전면 탈바꿈했다.
아산시는 마을공동체 문화를 홈페이지에서 표출이 가능하도록 강력한 CMS 도구인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홈페이지를 개발했다. 이로써 관리자는 마을 특성에 맞는 테마를 언제든지 쉽게 적용해 일률적인 홈페이지 외형을 바꿀 수 있다.
이번 개편은 자치단체 최초 SNS형 홈페이지로 개편돼 마을주민과 방문자들이 만든 콘텐츠(UCC : User Created Contents)가 주를 이룰 전망이다. 포털사이트의 카페나 동호회처럼 홈페이지 운영을 주민 스스로 하게끔 돕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메인 페이지는 관리자가 작성한 콘텐츠나 주민들이 작성한 콘텐츠가 동일하게 타임라인의 형식으로 표출되며 모든 콘텐츠는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이 SNS 공유가 가능하다.
새롭게 바뀐 아산시 읍면동 홈페이지가 향후 마을 홈페이지로서 역할을 담당하고 소소하고 정감 있는 마을 주민의 커뮤니티를 이루며 장기적으로 아산시 웹 콘텐츠의 발전소 역할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노준희 리포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