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총기난사로 26명을 숨지게 한 뒤 자살한 애덤 란자(20)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던 것으로 밝혀졌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정상인과 비슷한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분야에 대해 지적 수준이 높은 경우도 많다. 사회적인 관계를 맺는 능력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시점부터 어려움을 겪기 시작한다. 애덤 란자에 대해서도 주변인들은 “어린 시절 천재라고 불렸지만 친구가 없어 거의 혼자 다녔다”고 회상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사회성을 높일 수 있는 근본적인 약물치료는 존재하지 않으며 임상 현장에서 ADHD로 오인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사회성 문제의 경우, ADHD가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산만하기 때문인 것과 다르게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기 관심사에서 주의를 전환하지 못하고 타인에 대해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ADHD 아동은 약물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아스퍼거 증후군에서는 효과가 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들 중 많은 경우는 운동협응의 발달이 서투르다. 자세나 균형과 같은 부분의 발달이 서투르다 보니 운동신경이 정상적인 발달 수준보다 많이 뒤쳐진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잘하는 사람치고 사회성 발달이 덜 된 경우는 별로 없다는 사실도 이러한 경향성과 일맥상통한다. 또한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주의력 발달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도 많아 굉장히 좁은 곳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감정적인 조절과 이해와 표현이 서투른 것도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특징이다.
이러한 증상들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고 아이들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결국 해답은 두뇌에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현재 언어, 감각통합, 놀이, 인지 치료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뇌의 발달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한방 치료는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들의 개별적인 특징들을 한의학적인 변증으로 보고 침 치료와 한약치료를 한다. 기울, 담화, 신허, 담허와 같은 변증을 하며 그에 맞는 육울탕, 온담탕, 사물안신탕을 사용한다. 침으로는 신정격, 담정격, 폐승격과 같은 개별적인 증상에 맞추어 치료를 한다. 한의학적 치료만으로 아스퍼거 증후군이 완치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현재 하고 있는 치료의 한계를 한약과 침 치료를 통해서 보완할 수 있다. 제대로 된 한방치료는 뇌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신경ㆍ생물학적 불균형을 잡아줄 수 있기 때문에 더 효과적으로 건강하며 빠른 정서·인지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브레인리더한의원
설재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