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학년도 수시전형 발표가 마무리 되어 가고 있다. 예비 고3들은 물론, 예비 고1이 되는 현 중3들도 대폭 증가한 수시 전형은 초미의 관심사였을 것이다. 그런데 입시 전형이 학교마다 너무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어느 전형에 집중해야 할 것인지 고민에 휩싸이기 마련이다. 특히 이제 막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예비 고1들의 경우, 상위권 학생들은 내신과 대외 활동을 병행하기가 힘들어 질 것이고, 중하위권 학생들은 중학교 성적으로 미루어 보아 앞으로 받게 될 내신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 것이며, 올림피아드 등의 전국대회는 하늘의 별따기처럼 보일 것이다. 이런 고민을 하는 학생들은 영어공인성적을 준비할 것을 권한다. 서울 주요 대학은 물론이거니와 인서울 대부분의 대학이 영어성적만으로 대학을 갈 수 있는 전형을 준비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들이 공인어학성적 전형을 준비한 이유는 분명해 보인다. FTA가 연이어 논의되고 체결되고 있고, 한국의 무역규모는 영국에 이어 세계 8위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들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국제무대에서 활약할 인재들을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잣대가 학교마다 다른 내신 영어 성적이 아니라, 공인어학성적이 된 것이다. 그러나 대학의 포부와는 달리, 대부분 수험생들은 공인어학성적을 준비하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전국 단위의 쟁쟁한 실력자들과 겨뤄야 하는 경시대회나, 주어진 시험기간 동안 대부분의 학생들이 열심히 준비하는 내신 시험에 비해 공인영어는 충분히 도전해봄직 한 방법이다. 실제로 승리어학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경우, 단기간에 975점, 945점 등의 고득점을 받기도 했다. 그런가하면 영어 내신 성적이 4등급이었던 학생이 토익 시험 두 번 만에 720점을 만들어내기도 했고, 주요 과목 내신이 6등급인 학생이 725점을 받기도 했다. 이 학생들은 곧 900점 이상의 고득점을 받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결과들을 보아도, 공인어학성적 전형은 귀국학생이나 영어실력이 좋은 학생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이 확실해 보인다.
오직 어학성적으로 대학가기
이제 우리는 몇몇 대학에서 공인어학성적이 어떤 전형들로 제시되고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먼저 고려대의 경우, 특별전형(국제)에서 학생부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직 서류만으로 외국어에 대한 성취를 살펴보고 있다. 학생들은 자기소개서와 외국어에 관한 성취를 증명하는 자료를 제출하여 글로벌 리더로서의 소양을 입증하면 된다. 그런가하면 한양대 재능우수자전형의 국제학부는 1단계에 영어 에세이, 2단계에 영어 면접을 수행한다. 자칫 어려워 보이지만, 토플을 준비한 학생이라면 writing과 speaking을 함께 공부하기 때문에, 영어 성적만 가지고 대학을 가는 매력적인 전형이 될 수 있다. 그런가하면 한양대의 또다른 글로벌전형인 글로벌한양 전형에서는 50%는 공인어학성적, 나머지 50%는 논술을 평가항목으로 삼기도 한다. 서강대 알바트로스전형의 경우 영어 에세이를 100% 반영하고 있으며, 이 전형은 1단계의 공인어학성적이 지원자격으로만 평가되며, 2단계에서는 서류 심사를 하기 때문에 토플 105점을 제출한 학생과 120점 만점을 제출한 학생간의 유불 리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건국대학교에서는 공인어학성적을 주로 하는 전형을 다시 학생부 전형과 면접 전형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기도 했고, 세종대학교에서는 공인어학성적을 다시 세분하여 토익전형과 토플전형을 모집하고 있다. 단적으로 세종대 국문과의 경우, 2013학년도 일반학생 전형에서 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반면 토플 전형에서는 1대 1, 토익 전형에서는 6.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공인영어성적 전형이 유리한 점이 확연히 드러났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결국 공인어학성적에 대한 대학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공인어학성적 100%로 대학을 가는 전형은 물론이거니와, 학생 선발의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공인어학성적에 다른 서류나 논술, 학생부, 에세이 등을 조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공인어학성적을 토대로 하여 좀 더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할 수 있다. 다음 회차에서는 대학 별 공인어학성적 전형들 및 점수 컷에 대해 본격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글 승리어학원 라진욱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