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기말고사도 끝나가고 겨울방학에 들어서게 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 특히, 학습능력이 부족한 인문계 학생들과 실기 준비로 인해 학과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예체능 입시 준비생들에게 필요한 학습법을 제시해 주고자 합니다. 공부의 리듬을 잃었거나 할 것은 많은데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도 고민이고 시간도 부족하죠. 이런 학생들에게 일반적인 공부법은 맞지 않습니다. 특히 꾸준한 학습이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짧은 시간으로 최적의 학습법을 실행한다면 학습능력과 실력 향샹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짧은 시간에 전 학기 복습과 다음 학기 예습까지도 학습할 수 있는 단기집중학습법을 소개하고자합니다.
1. 목차분석
책을 볼 때 목차는 보지도 않고 바로 본문부터 읽어나가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시험 범위가 어디가 되었든 목차는 내용을 파악하는데 골격이 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처음 공부를 할 때 반드시 목차를 통해 전체를 이해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무작정 외우려고 하는 것은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도 모르고 암기할 양만 많아지는 아주 비효율적인 공부방법입니다. 전체적인 체계가 잡힐 때까지는 처음부터 끝까지 내용과 구성이 머릿속에서 그려지게끔 큰 흐름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체계가 목차가 되고 목차는 이해의 가지가 됩니다. 마치 낯선 곳을 여행할 때 지도를 미리 보고 가는 것처럼 말이죠. 그래야 빠르고 정확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2. 내용이해 및 요약
전체적인 골격을 파악했다면 이제 내용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에서는 소설책 읽듯이 편하게 빠르게 읽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해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살짝 체크만 하고 그냥 넘어갑니다. 이때 또 하나 필요한 것이 키워드 읽기입니다. 소제목이나 내용상의 키워드에 체크를 하며 읽고 마지막에 키워드를 포함한 핵심내용을 요약하는 것으로 전체 내용을 압축하도록 합니다.
3. 핵심내용 암기
이제 키워드를 포함한 핵심 내용을 암기해 보도록 합니다. 암기할 분량은 전체의 30%(1/3) 정도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분량이 많아서 손대지 못한 공부양이 많이 적어졌음을 느낄 것입니다. 핵심 키워드가 포함된 부분을 중심으로 암기하며, 내용상에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그 부분만 스캔하듯이 다시 반복해서 읽도록 합니다.
4. 확인 테스트
우리가 공부하는 이유는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교양을 쌓기 위한 독서도 있고 대학 전공 공부와 같은 학문 탐구의 길도 있지만 우리는 냉정하게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 공부합니다. 따라서 시험에 나올 내용만 잘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의고사나 기출문제가 필요한 이유는 문제가 똑같이 나오기 때문이 아니라 중요한 부분을 확인하고 시험문제로 출제될 경우 어떤 식으로 출제자가 물어보는지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학습내용을 공부한 후에는 반드시 문제풀이로서 확인하는 작업을 꼭 해야 하며 틀린 문제를 분석하여 왜 틀렸고 앞으로는 어떻게 안 틀릴 수 있는지 오답정리를 통해 정리해 나가야 합니다.
5. 반복학습
지금까지 공부가 알아가는 공부였다면 이젠 그 내용을 익히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책을 많이 보고 문제를 많이 풀어도 틀리는 문제를 계속 틀리는 경우는 이런 반복학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짧은 시간에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계속 반복해서 테스트하고 반복 학습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한 번 본 내용을 알고 있다는 착각으로 다시 보지 않아 틀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핵심내용을 반복 학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고 반복량이 많아질수록 학습해야 하는 양도 줄어들게 되어 최소한의 암기로도 시험에 대비 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사람들이 초등학교 때부터 느끼는 것이지만 계획했던 것들을 일부도 실천하지 못할 만큼 생각보단 방학이 길지 않습니다. 이번 겨울 방학 만큼은 본 학습법을 믿고 잘 실천해 나간다면 신학기에는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엠스트학원
박재범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