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에서 교육은 무속 신앙과 같다고 말한다면 무슨 말인지 선뜻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어느 교육학자의 논문 주제인데 얼핏 생뚱맞은 이야기 같지만 상당히 공감이 가는 내용이다. 무속 신앙은 현실에서 이루기 힘든 소망을 기원하는 주술적 요소가 있다. 즉, 굿판을 벌이는 이유는 현실에서 잘 해결되지 않는 염원을 신령스러운 힘에 의지하여 한방에 해결하기를 기원하는데 우리의 교육 현실도 그와 맥을 같이 한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한국 사회에서 평범한 집안에 태어나 신분 상승을 이루는 방법은 대학 진학에서 성공을 거두는 일이 가장 주효하다는 점을 이해하면 무속 신앙과 교육은 맥락이 같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의 근저에는 학벌 위주의 사회와 지나친 경쟁 위주의 사회의 원인이 있다. 그러다 보니 학생에 대한 과학적 합리적 분석이 아니라 무조건 열심히 공부하여 입시 관문만 통과하라는 식의 입시 지도가 난무하여 학생의 고통은 물론 가정의 경제적 부담이 과중되는 비효율성이 높다. 그래서 엄청난 사교육비를 투자하고도 입시에 성공을 못 거두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 자녀 교육에 지혜를 발휘하지 못하면 노력과 투자를 많이 하고도 자녀가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하게 된다. 이제 신의 도움에 의지하는 굿처럼 자녀의 입시 지도에 무작정으로 투자와 노력을 해서는 안 된다. 보다 합리적인 노력과 투자를 해야 할 때다.
극단적인 예로 자녀의 기질과 취향은 손재주가 아주 뛰어나고 혀의 감각과 판단이 탁월하여 조리사로 대성할 수 있는데 수학을 잘한다고 해서 전자 공학과에 진학한다면 실패한 삶이 될 것이다. 한편 성격이 아주 꼼꼼하고 치밀하며 조직 사회에서 적응하기를 좋아하여 연구나 분석하는 일에 대성할 수 있는 자녀를 영어와 언어를 잘한다고 하여 경영학과에 진학하여 해외 근무 현장에 투입된다면 이 또한 실패한 삶이 된다.
최근 입시 요강은 이 원리를 잘 이해해야 한다. 특히 수시 전형에서 입사정 전형은 이러한 요소가 아주 중요하다. 그리고 논술 중심의 일반 전형도 이러한 원리에 맞는 학생이 성공한다. 그런데 대부분 학생들이나 학부형들은 내 자녀의 기질, 성향, 학업 분야의 성취도 등을 고려하지 않고 모든 부분을 다 잘하기를 기원하면서 온갖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고교 생활 아주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입시에 임하지만 실패하는 경우도 많고 설령 그렇게 모든 학업 분야를 다 잘해서 명문대를 진학해도 그 이후에 기질과 성향에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하여 별로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도 우리 부모들 가운데 상당수는 우선 대학에 합격하고 보자는 식의 입시 지도를 많이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 자녀가 어떤 기질과 성향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물론 학교에서 검사하는 MBTI가 있다. 그 검사도 좋은 자료이지만 직업 탐구만 분석되어서 자녀의 기질과 성향을 알아내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런데 PI 검사라는 것은 그러한 직업 탐구에 그치지 않고 기질과 성향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즉 같은 광고회사라 하더라도 아주 창의적이고 개인적이고 자유 분방한 기질을 가진 사람은 경영분야에 능력을 발휘하기 힘들다. 이런 사람은 구체적인 광고안을 짜는 일에 종사해야 한다. 이러한 기질과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고 자녀의 꿈을 조정해 준다면 아주 효율적인 진로 지도가 될 것이다.
현재의 대학 입시 제도가 그렇게 복잡하고 다단한 이유도 이러한 점을 바탕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즉 어떤 학생이 어떤 분야에 기질적으로 열정이 있고 취향이 강해 잠재적 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가 입시 사정관 전형이다. 그리고 논술 중심의 일반 전형, 내신 중심의 학생부 전형, 학업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평가하는 적성 평가 그리고 수능 중심인 정시 등으로 나뉘어져 있는 이유도 학생들을 동일한 잣대로 평가하지 않고 개별적인 학업 능력과 개인적 성향과 기질에 맞추어 평가하고 선발하겠다는 의도다.
그래서 학생의 특성을 먼저 파악하고 그 잠재적 능력과 기질을 활용하여 입시 전략을 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입시 지도다. 이에 이성구 입시 연구소에서는 여러 가지의 검사를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학생의 학업 능력에 맞는 입시 전형과 지원할 대학 및 학과를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학업 성취의 변화 과정을 반영하여 지속적인 입시 지도를 체계적으로 한다면 자녀의 꿈을 이루기 위한 입시 지도가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제시는 학생의 학습 의욕이 고무되어 대입 합격을 보다 쉽게 이룰 것이다.
이성구 원장
이성구학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