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재홍 원장
프라임 원 영어(잠실) 원장
전 대길학원 (청담) 영어 교무부장
전 학림학원 (중계 본점) 영어 팀장
현 프라임 마스터 학원 (대치) 대강사
현 프라임 씽크 영어 (중계) 원장
‘학생이 공부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최고의 학습지도이다’ 라는 소신으로 수많은 성공담을 만들어온 표 재홍 원장이 학습방법과 진학에 관하여 공개하는 솔직담백한 상담식 이야기를 4부걸쳐 연재합니다. 전체내용중 Q1-Q5는 예비고1학생을 중심으로한 내용을 먼저 싣고 Q6-Q10은 전체 학생의 영어 학습에 상담내용을 실었습니다.
우선 지금부터 써 내려갈 내용이 절대적 진리는 아니라는 것을 밝혀두고 싶습니다. 현행 대입제도가 대학별로 다양하고, 영어 공부방법이라는 것이 개인적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는 것이므로 일률적으로 이것만이 옳은 것이다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의 사례에서 비추어 밝히는 보편적 시각의 의견이라는 것을 먼저 밝히며 Q / A 형식으로 풀어갈까 합니다.
아룰러 굳이 영어학습만이 아닌 전반적 학습과 진학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Q5. 듣기대비를 강화해야 되지 않을까요 ? (예비 고1 학부형이 많이 하는 상담)
듣기는 많이 들어서 해결되지 않습니다. 우선은 어휘와 해석력이 될 때 귀가 트입니다.
수능 대비는 3등급 이상의 학생은 2문항 이상을 틀리지 않습니다. 우선은 어휘와 해석력을 키우고 고3때 3개월 정도 듣기 연습하면 해결 됩니다. 내신대비는 대부분 학교 듣기 부교재에서 출제 됩니다. 학교 수업에 충실하고 시험전 2-3번 듣기 연습하면 됩니다.
Q6. 내신성적이 대입에 절대적이지 않나요? (고1,2 학부형이 많이 하는 상담)
이부분은 대학교마다 입학요강이 다양해서 단정적으로 말하기가 쉽지 않지만 짧게 말하면
중요하긴 하지만 소문만큼은 아닙니다. 서울대등 국공립 대학을 제외하고 내신3등급이내이면 명문대 합격가능합니다. 단 내신 등급이 5등급이하이면 수시는 포기하고 정시에 올인하여야 하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또한, 현 중3부터 내신등급이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될 것이라는 소문도 있습니다. 절대 평가로 전환되면 내신의 중요성은 거의 없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부분은 자세하게 설명드리자면 너무 방대해 집니다.
요약해서 국공립 대학을 제외하면 국.영.수 +사회, 혹은 과학 등 중요과목에서 3등급 이상이면 됩니다.
Q7. 왜 우리애는 열심히 공부해도 영어성적이 오르지 않나요? (전체 학부형이 많이 하는 상담)
이러한 경우는 대개 3가지 원인에 기인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1. 공부준비만 하다 지쳐버린다.
공부를 하기 위하여 사전준비만 지나치게 많이 하면 지쳐서 실제공부는 할 수 없게 됩니다. 책상정리를 많이 하고, 요점정리만 하고 실제로는 외우지 않고, 심지어는 눈만 책에 있고 생각은 딴 곳에 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전준비만 하다가 시험전에서야 벼락공부를 하게되므로 성적이 오를 수가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학생자신이 분명히 노력은 했기 때문에 억울해 한다는 것입니다. 해결책은 주어진 시간안에 일정한 학습 분량을 해결하도록 지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런 경우 ‘공부를 하라니까 할 수 밖에 없다’ 식의 의무감만으로 공부하면서 기본실력이 부족할 때 자주 일어납니다. 불안감을 떨쳐버리고 현실회피를 하지 않도록 학생이 개인적으로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선생님이 필요합니다.
2. 산만하게 공부한다
집중력은 워밍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5~10분 정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자주 자리이탈을 하거나, 자주 공부과목을 바꾸면 워밍만 하고 집중력있게 공부할 수 없게 됩니다. 경험상 산만한 학생의 원인은 집중력 장애(ADHD 증후)등인 경우를 제외하면 한 자리에서, 한 과목을 50분정도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쉬는 시간을 5분 정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본실력 없이 욕심만 앞세운다.
영어는 기본실력이 있어야 진행되는 과목입니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은 상위권 학생들을 따라 잡으려는 욕심만으로 상위권 학생이 듣는 학원강의를 따라 수강하고, 같은 영어 문제집을 풀려고 노력합니다. 우선 해석력에 필요한 독해문법은 충실한지, 어휘력은 튼튼한지 다시 돌이켜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영어는 기본기만 충분하면 실력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2보 전진을 위하여 1보 후퇴를 권합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