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유학 정보를 통해 체계적으로 준비한다면 국내 대학 진학보다 시간, 비용적으로 영국 유학의 장점이 많다는 것이 학부모님들의 한결 같은 의견이다. 영국 유학을 안내하고자 영국 명문대 입학의 첫 관문인 대학 준비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대학 예비과정(파운데이션) 과정이란?
대학 입학 준비 단계로서 영국에서 중등학교 과정을 이수하지 않은 외국 학생들이 대학 입학 전에 앞으로 전공할 분야의 사전 지식을 습득하고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본과 입학 전 과정이다.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하였거나 검정고시 수료자는 반드시 1년 동안 파운데이션 과정 또는 A레벨(영국의 수능)과 같은 시험에서 학교 커트라인에 상응하는 점수를 받은 후 본과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하다. 우리나라 대학에서 1년 이상 수학하였다면 예비과정을 반드시 거칠 필요는 없으나 영국 대학은 교양 과목 수업이 진행되지 않으므로 예비과정을 통해 전공분야의 사전 지식 및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도록 예비과정에서 수학하기를 대학 관계자들은 적극 권장하고 있다.
대한민국 학제 VS 영국 학제 비교
한국과 달리 영국은 대학 이전 교육이 13년이다. 그래서 외국 학생들에게 1년간의 대학 예비과정을 개설하여 부족한 1년 교육과 영어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영국의 대학교육 및 석사과정은 각각 3년과 1년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영국에서의 대학 과정 이상 수학 시 시간 대비 교육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대학 예비과정 프로그램 구성 및 본과 입학 관련
영국 대학 예비과정은 1월 또는 9월에 시작하며 1년 과정 안에 3학기 제도로 운영된다. 첫 학기에는 아카데믹 영어과정과 영국 교육 제도에 맞는 학습요령을 배우고 두 학기 동안은 전공에 기초가 되는 과목 (3과목 정도)을 공부한다. 학기 시작은 9월이지만 학생의 영어 성적이 좋거나 대학교에서 1학기를 마친 경우에는 1월, 혹은 4월 학기에도 입학이 가능하다. 또한 학교에 따라 1월이나 4월 학기 등 학기마다 새로운 학생을 받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영국의 학사 일정은 매년 9월에 시작되므로 대학 예비과정을 마친 후 곧장 학부 과정에 진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9월부터 시작하는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몇몇 대학 예비과정은 이 과정에서 받은 성적이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 자동적으로 지정 대학 입학을 보장 받기도 하지만 대학 예비과정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야 명문대학으로의 진학이 수월하다. 따라서 이 과정 동안 성실히 공부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 된다.
김윤희 대표
(주)스쿨 가이드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