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떠먹여주기 수업으로 절대 정복할 수 없다
과학적인 개별 학습 진단 바탕으로 나만의 학습로드맵 만들어
서울대생의 80%가 복습을 가장 좋은 학습법으로 꼽았다. 즉 배우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공부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강하게 시사하는 통계자료이기도 하다. 이는 특히 가장 많은 학생들이 난공불락의 과목으로 꼽는 수학에는 더욱 절실하게 적용되는 말이다. 인강이나 현강 등 수업을 듣고 나서 공부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학생은 아무리 공부를 많이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대표적인 케이스. 초등학교때부터 쉬지 않고 학원을 다녔지만 여전히 수학은 너무 어려운 과목이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자신의 공부패턴을 한번 점검해보자. 학생 한명 한명의 학습성향과 자질을 철저하게 분석해 개인 맞춤식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제이샘학원에서 확실하게 도와줄 수 있다.
서울대 수학교육과 출신, 강남종로학원 수학과 과장이 운영
제이샘학원은 서울대 수학교육과 출신이면서 강남종로학원 수학과 과장이 직접 운영하는 수학전문학원이다. 강의를 듣기 위해서 보통 6개월 이상 대기해야 할 만큼 분당지역 최상위권 학생들에게 입소문 난 김재성 원장. 제이샘학원은 분당지역에 사는 대원외고 등 특목고생들의 팀수업으로 시작한 것이 규모가 커지게 되었다.
먼저 자신을 알고 수학을 알아야 백전백승할 수 있다. 제임샘학원은 이를 모토로 제이샘만의 ‘수학정복 프로세스’를 만들었다. 학원의 프로그램에 학생을 끼워 맞추는 기존의 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상황에 대해 먼저 점검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며 이를 채워나가는 과정을 통해 비로소 수학을 극복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모든 공부가 그렇지만 수학은 특히 떠먹여주는 공부로는 절대 정복할 수 없는 과목이에요. 학원의 도움을 받더라도 반드시 자신의 문제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죠. 우리 학원에서 성적, 공부습관 선행정도 등에 대한 상담부터 시작해 학습문제점, 적성, 성격 등 체계적인 진단 툴에 의해 학습잠재력 검사를 가장 중시하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제이샘학원의 모든 강의실에는 칠판이 없다. 강사는 일방적으로 강의하고 학생은 받아들이는 구조로는 제대로 된 학습이 이루어지기 힘들기 때문. 제이샘학원은 학습잠재력검사 자료를 분석해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강사를 배정해 개별 밀착지도에 들어간다.
학생맞춤 수업설계 - 학습계획에 따라 개별 지도
서울대와 카이스트 출신의 제이샘 강사진. 강사는 학생과 협의를 통해 자신이 맡은 학생만을 위한 수업시간, 진도, 교재, 학습량 등 개별 커리큘럼을 완성한다. 학생이 할 수 있는 만큼의 현실적인 학습목표를 기간별로 설정하고 지도에 들어간다. 이후 설계된 수업계획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는데 수시로 측정을 통해서 난이도, 진도, 학습량을 점검해 수업을 목표를 재수정하고 이에 맞게 수업을 재설계한다. 일정 기간별로 원장과의 상담을 통해 배정강사와 적응여부를 묻고 난이도, 진도 등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듣고 학부모와의 심층상담 시간도 갖는다.
“많은 학생들과 함께하면서 일방적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칠판수업에서 강사는 학생 한명 한명의 상황을 제대로 알기는 힘들어요. 또 학생의 입장에서는 모르는 것이 있어도 질문하기 도 쉽지 않죠.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도 모른 채 진도가 넘어가다보니 학년이 올라갈수록 되돌리기 힘든 상황을 맞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고교이후 이른바 ‘수포자’가 되는 과정입니다.”
우등생의 공부방법을 그대로 따라한다고 성적이 오르는 것은 아니다. 이는 공부를 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자신만의 방법이 없기 때문이라 것을 알아야 한다고 김 원장은 조언한다.
“EBS수능특강을 10번 이상 풀면 수학 잘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다른 문제집 10권을 푸는 학생은 많아도 하나의 문제집을 10번 이상 푸는 학생은 거의 없어요. 이 얘기는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학습법과 학습로드맵을 찾는 것을 시작으로 머리가 아니라 몸으로 고지식하게 해야 비로소 수학을 정복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문의 미금관 031-719-9433 수내관 031-713-0353
이춘희 리포터 chlee1218@emapl.com
■ 수학지존 만드는 제이샘 재원생의 하루
과제확인 및 오답정리 : 과제 수행 여부와 이해정도를 확인하고, 모르는 내용과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오답정리를 한다 → 내용설명 : 예습한 내용 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보충설명을 한다. → 스스로 학습 : 예습하고 강사가 설명해준 부분을 자신에게 맞는 교재로 스스로 학습하면서 문제를 푼다 → 질문 : 모르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강사에게 수시로 질문한다 → 정리 및 확인테스트 : 중요한 부분 실수하기 쉬운 부분을 정리한다. 공부한 단원의 이해 정도를 테스트해 과제의 양, 진도, 난이도를 조절한다 → 예습단원 정하기 : 다음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예고하고 강사가 정해 준 교재와 동영상 등을 이용해 예습해오도록 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