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랜드 대표 주영권
032-512-0033
자전거 운동은 유산소운동과 같이 심폐기능을 강화 시키는 운동으로 잘 알려져 있다.
칼로리 소모가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 체내 콜레스테롤 감소, 관절 및 근육강화 등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자전거는 자연과 함께 호흡할 수 있고 기분전환도 되기 때문에 다른 유산소 운동과 달리 지루하지 않아 매우 유익한 운동이다.
심폐기능 향상
자전거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면 심장과 폐기능이 발달된다. 자전거 운동으로 폐는 탄력성이 증가하여 단위 시간에 공기를 최대로 마시고 내 쉴 수 있는 능력이 커진다. 또한 기도가 확장되어 기도를 통한 공기의 이동속도가 향상된다.
그리고, 순환기 계통의 기능이 향상되어 혈관의 유연성이 좋아지고 더 많은 혈액의 수용이 가능해 지기 때문에 안정시 확장기혈압의 감소를 유도할 수 있다.
하체기능 발달
자전거는 손목과 가슴, 허리, 어깨, 팔 등의 상체근육과 허벅지, 발목, 무릎 등 하체근육을 고루 사용하는 전신운동으로 운동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특히 하체의 근력을 발달시켜 준다. 페달을 돌리는 하체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 및 이완되기 때문에 근육이 굵어지며, 굵어진 근육 안에는 많은 에너지원을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지게 된다.
누구나 즐기는 건강한 운동
자전거는 비교적 쉽고 안전하며 주변의 경치와 속도를 즐길 수 있으며 자신의 체력에 따라 운동강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자전거는 성인병 예방과 하체 관절에 이상이 있는 환자, 골다공증 환자, 여성 및 노약자들이 운동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비만환자는 달리기나 걷기, 등산 등 다른 운동시 관절손상에 대한 위험이 있으나 자전거는 그러한 위험없이 좋은 효과를 거둘 수가 있다.
올 가을 건강도 지키고, 야외에서 가을의 정취를 느끼면서 기분전환도 가능한 자전거 타기를 적극 추천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