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규는 정맥기능부전으로 인한 혈관장애다.그 결과 피의 역류가 일어나고, 각종 증상 및 합병증을 야기한다. 우리가 주로 하지정맥류라 말하는 것은 이러한 증상이 주로 다리에 많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맥류는 다리뿐 아니라 정맥혈관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다. 과거엔 유전적 요인이나 호르몬 변화, 비만, 임신 등이 주요 원인이었지만 요즘엔 생활패턴의 변화 및 장시간 서거나, 앉아서 일하는 직업군의 증가로 인해 그 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정맥류가 꼭 다리에만 생기는 질환은 아니다.
종종 팔에 생긴 정맥류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도 있다. 주로 장시간 사무실에 앉아서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심장보다 낮은 위치에서 팔을 굽히고 키보드와 마우스만 사용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팔에도 다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가슴 높이 위로 팔을 올렸을 때 돌출되었던 혈관들이 없어지는 것도 압력은 없지만 심장보다 높게 위치한 팔의 정맥혈이 중력의 영향으로 원활히 순환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손등에 나타나는 정맥류(Unwanted Hand Vein:원치 않는 손의 정맥류)는 병적이기보다도 미용상의 목적으로 보게 된다.
손등 및 발등 그리고 팔의 혈관은 정맥류의 영향이 없더라도 피하지방층이 적어서 비춰보이고 튀어나와 보이는 것이 정상이다.
특히 손등정맥확장증이란, 정상적인 정맥이 눈에 띄게 두드러져 보이는 증상으로 병적인 것은 아니지만 외적으로 매력적이지 못한 질환이다. 손등의 혈관이 보통 사람들보다 지나치게 튀어나와 있지만 하지정맥류와는 달리 혈관 내 판막이 망가져서 생기는 질병은 아니다. 그러므로 대부분 별다른 통증이 없고 몸에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는다.
운동을 자주하고, 손끝부터 겨드랑이 안쪽으로 쓸어 올리듯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 주면 손등이나 팔의 정맥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악력기 등을 이용한 운동은 삼가하고 고온의 사우나 등을 이용한 뒤에는 반드시 냉찜질을 해야 한다. 물론 정도가 심하여 심리적인 부담을 느낄 경우 혈관경화요법이라는 주사치료방법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김정일 일산수외과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