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최대 양식 김장을 준비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요즘이다. 물론 더 추워지기 전에 김장을 해야만 그나마 덜 고생한다. 하지만 김장보다도 백배 천배 더 중요하고 급한 일이 있다. 바로 부모님들의 청력검사다.
청력검사의 중요성
청력은 한번 떨어지면 대부분 약물이나 수술요법으로 회복하기 어려운 만큼 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노인성난청은 한 번에 오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차츰 악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노인성난청은 일상적으로 진단이 어렵고, 정밀한 청력검사를 거쳐야 그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일상생활 중 많은 불편을 느껴 보청기를 찾을 때에는 이미 적절한 착용 시기를 놓친 경우가 많아 비싼 보청기로도 제대로 된 효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난청이란?
청각의 경로 즉, 외이, 중이, 내이를 지나고 청신경을 따라서 뇌에 이르는 과정에서 어느 한 곳 이라도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청력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를 난청이라고 한다. 특히, 노인들에게 발생빈도가 높으며, 노인의 3대 질환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문제는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보청기란?
보청기는 청력을 정상적으로 되돌려 주거나 난청을 더 심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청력을 보완해 주어 원활한 대화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의료기기다. 보청기의 사용은 청각재활의 일부로 이에 따른 재활훈련이 필요할 수 있다. 보청기를 착용하고 방치해두면 아예 잃어버릴 수도 있으며, 난청으로 인해 계속되는 대화의 장벽은 노인치매 및 우울증을 유발 할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노인성난청 자가진단방법(체크하세요)
두 사람 이상과 동시에 대화가 어렵다.
자제분들과 TV를 시청할 때 소리가 크다는 말을 듣는다.
여자, 아이들 목소리가 잘 안 들린다.
대화하는 사람들이 중얼거리는 것처럼 보인다.
상대방의 말을 잘못이해 하기도 한다.
전화통화가 어렵다.
다시 한 번 말해달라는 부탁을 자주 한다.
대화를 이해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상대방이 말끝을 흐리는 듯 들린다.
이명(귀울음)이 들린다.
위의 증상 중 3가지 이상 해당되면 반드시 청력검사를 받아야한다.
문의 : 032) 466 - 0006 금강보청기 남동 메디컬 센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