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챙겨야할 부천지역 겨울방학 프로그램들
유아부터 중학생까지 알찬 이색 경험 가득
도서관 연령별 독서특강 인기
12월은 곧 찾아올 겨울방학을 준비하는 시기. 길고 긴 방학을 맞아 자녀를 위해 알찬 프로그램을 미리 알아보면 어떨까. 시내 각 기관과 단체에서는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따라 그를 돕는 각종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선착순 모집과 신청 시기가 따로 있기 때문에 미리 놓치지 않는 것도 방학 준비의 또 하나의 요령이다.
천체투영실 활용으로 과학 이해돕기 _ 한울빛도서관
한울빛도서관에서는 학생들은 물론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천체투영실을 활용한 과학교실을 연다. 천체투영과학교실은 단체견학교실과 천문우주실험실 등 모두 6개 주제로 참여자를 모집 중이다.
우선 단체견학교실 대상은 만3세 이상 유아 및 어린이 등 10명 이상의 단체이다. 시간은 월~목요일 오전과 오후 각각 열린다. 내용은 북쪽하늘 별자리, 겨울철 대표 별자리 와 황도12궁 소개, 달의 위상변화, 태양계 행성의 모양과 특징 소개, 천문우주 돔영화 상영 등이다.
또 가족단위의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우주여행’은 매주 토요일 오전에 연다. 프로그램에서는 별자리 찾는 방법, 관측 가능한 행성 찾기, 달의 위상변화, 태양계 행성의 모양 및 특징을 배운다.
이밖에도 중학교 이상이 참가하는 천문우주 실험실에서는 달의 위상 변화 체험하기, 일식 월식, 계절의 변화와 천구의 운동, 태양의 연주운동 등 행성에 관한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천문우주 돔영화 상영요일은 매주 토요일이다.
문의:032-625-4664
2012 STEAM 집중교실 _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아 스팀교육에 참가할 학생을 모집한다. 이번 개설한 융합인재양성 스팀교육 프로그램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아우르는 실험과 탐구, 논리와 추론을 중심으로 한다.
특히 그중에서도 한양대학교 청소년과학기술진흥센터(TIST)에서 주관하는 ‘2012 STEAM 집중교실-과학무늬 패션쇼’는 교과과정과 연계해 8주 동안 ‘디자인과 과학의 융합’을 주제로 진행한다.
과정에서는 과학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무늬를 실제 디자인에 적용해 옷이나 가방 등을 만들어보고 과학적 지식과 예술적 감각을 함께 융합해 패션쇼도 개최할 예정이다.
기간은 오는 12월 29일부터 2013년 2월 23까지 매주 토요일 열리며 주 1회 총 8회로 시간은 오전 9시부터 4시간 동안 연다. 장소는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로 대 상은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며 예비 중학생도 가능하다. 참가비는 4만원이다. 모집기간은 오는 12월 21일까지이다.
문의:02-2220-4531
리더십 배우고 영자신문읽기 _ 원미도서관
원미도서관에서는 겨울방학 12월 프로그램으로 ‘모여라!동화나라’, ‘톡!톡! 영자신문읽기’, 2013년 1월에는 ‘시애퐁당’, ‘NIE&책만들기’, ‘스피치&리더십’ 등 5개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한다.
‘모여라!동화나라’는 동화구연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이와 관련한 장갑 만들기, 컬러점토 놀이 등 독후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협동심을 기르는 기회다. ‘톡톡! 영자신문읽기’는 중학생이 대상이며 영자신문을 원어민 지도로 토론과 함께 읽는다.
‘시애퐁당’은 초등학생 대상으로 동시쓰기와 낭독회 까지를 함께 해보는 수업이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스피치&리더십’에서는 자기소개하기, 발성연습, 낱말스피드게임, 뉴스진행해보기 등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자기표현법을 익힌다. 각 프로그램의 모집 마감 시기는 홈페이지를 참고한다.
문의:032-625-4713
아이를 위한 부모교육아카데미 _ 상동도서관
부천책마루시립도서관에서는 방학을 맞아 엄마들을 위한 자녀교육아카데미를 연다. 강의는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모두 4차에 걸쳐 진행한다. 강의 일정은 12월 6일 ‘성공을 부르는 열등감 펼치기’ 최원호 진행, ‘13일 ’대한민국 부모 무엇과 싸우고 있는가‘ 김은산 진행, 20일 ’대한민국 부모의 독립과 성장‘ 신희경 진행, 27일 ’우리아이 자존감을 키워주는 부모력‘ 송지희 진행 순이다. 강연은 특강형태로 매회 독립적인 내용이며 원하는 주제 만 따로 선택해 들을 수도 있다.
문의:032-625-4705
영화로 인권 배우고 문화재로 역사배우고 _ 부평, 북구도서관
부평도서관은 12월 8일 오후 2시부터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과 함께하는 ‘제5회 도서관 인권영화상영회’를 공동개최한다. 세계인권선언기념일을 기념한 이번 상영회에서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영화 프로젝트 중 ‘별별이야기1’을 상영한다.
‘별별이야기1’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을 다룬 애니메이션으로 낮잠 등 총 6편의 작품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했다. 영화는 장애, 여성의 가사노동, 학생 인권 등의 소재를 애니메이션 속 다양한 캐릭터들을 통해 표현해 주제 설득과 감동을 돕는다.
이밖에도 부평도서관에는 매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부평시네마를 연다. 12월 일정은 ▲9일 ‘별별이야기1’, ▲16일 ‘바이오니클’, ▲23일 ‘메머드 크리스마스’, ▲30일 ‘머펫 대소동’을 상영할 예정이다. 모든 영화는 무료 상영이다.
영화 외에도 4학년 학생들을 위한 겨울독서교실도 연다. 기간은 내년 1월 7일부터 1월 11일까지이다. 독서교실에서는 독서치료와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할 발명과 관련한 과목들을 공부한다.
문의:032-510-7320
북구도서관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 대상 독서교실 ‘문화재로 배우는 역사이야기‘를 연다. 기간은 2013년 1월 7일부터 5일간이다. 겨울 독서교실 참여 인원은 50명이다.
문의:032-363-5024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