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나 건선, 백반과 같은 난치성 피부질환의 경우 고기를 금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기가 왜 피부에 좋지 않은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고 고기를 먹지 않으면 영양소가 부족한 것이 아닌지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에 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독소발생과 사육환경
첫 째로 고기를 먹으면 포만감이 오래 유지가 됩니다. 이 말은 바꿔 말하면 위나 장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소화기에 머물게 되면 여러 가지 독소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두 번째 이유는 요즘 동물들의 사육 환경 때문입니다. 대부분 우리가 먹는 고기들은 집단사육을 통해서 길러진 동물들입니다. 집단사육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동물들을 집단으로 키우는 것입니다. 육류의 소비량이 늘면서 더 많은 고기를 생산하기 위해 공장식 축산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집단사육을 통해 길러지는 동물들은 좁은 우리에서 자라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병에 걸리지 말라고 항생제, 빨리 자라라고 성장호르몬을 투여하게 됩니다. 이러한 동물을 먹으면서 사람에서도 항생제 내성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먹는 것과 자라는 환경이 좋지 않으므로 이렇게 자란 동물을 먹었을 때 우리 건강에 좋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다양한 식품으로 영양소 섭취가능
얼마 전 미국 이스턴 미시건 대학 연구진이 발표한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에서 만 19세 이상의 채식주의자와 비채식주의자들을 대상으로 1990년부터 2004년까지 진행된 국가 건강 및 영양조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영양소 가운데 섬유질, 비타민 A, C, E,티아민, 리보플라빈, 칼슘, 마그네슘, 철분, 폴산염 등이 채식주의자들의 식단에 훨씬 많이 들어 있었으며 단백질은 육식하는 사람보다 적게 섭취하기는 하지만 성인 권장량을 충분히 만족시키는 수준이라는 내용입니다. 이처럼 고기를 먹지 않는다고 해서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고기를 먹지 않으면 어떠한 식품에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장 좋은 것은 콩입니다. 콩으로 만든 두유, 두부 등을 많이 섭취하시고 흰살 생선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하늘마음한의원 일산점
정혜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