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츄츄트레인 잉글리쉬 임혜선 원장
우리 아이를 Speaking을 줄줄 하는 아이로 만들려면?
언어는 인간의 사고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아기가 태어나 “엄마”라고 한 마디 하기까지 200번을 되뇌어야 비로서 엄마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유아기때 모국어처럼 영어 환경을 노출시키면 영어도 모국어처럼 받아들이기 쉽다. 모국어도 그렇지만 외국어의 학습은 생각을 조리있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한국은 국제사회에 문호를 더욱 넓게 열고 모든나라와 여러방면에서 교류를 확대하고 있다. 따라서 일부 국민만이 외국어를전문적으로 연구하여 습득하면 되는 그런 시점은 아니라는 것이다. 많은 인재들이 외국어를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활용할수 있는 지식으로 습득할 필요가 생겼다. 우리나라 현행 교육과정을 보면 중학교와 고둥학교의 영어,독일어,불어,스페인어등 제2의 외국어의 일반 과목에서 (목적과 목표를 구별하지 않고‘목표’하나로 기술하고 있음) 설정한 교육목표는 표현상의 세부적인 차이는 있으나 다음세가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첫재로는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 듣기,말하기,읽기,쓰기등의 종합적인 언어기능의 습득하며 둘째 외국어 학습을 통한 국제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며 셋째는 외국인의 사고방식및 외국 문화의 이해, 이를 통한 우리 문화가치의 이해 및 우리 문화의 해외소개가 필요하다. 우리 아이 내가 가르치는 아이를 Speaking을 줄줄하는 아이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엄마, 교사라면 우리아이를 위해 반듯히 이를 고려해야 Speaking을 잘 하는 아이로 만들 수 있다.
1. 진정한 의사소통은 듣기와 함께 말하기가 진행 되는것이 중요하다.
2. 듣기를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말하기와 연계시켜야 한다.
3.발음지도 (Teaching pronunciation) 는 억약, 강세,리듬을 문맥안에서 흐름을 통해 쉽게 발음할수 있도록 지도한다.
4.발음 교수법에서는 전체의 맥락속에서 말하기의 활동을 집중즉으로 하면 효과적이다.
5. 말하기는 의사소통을 자연스레 하는것이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데 유창성과 정확성을(Accuracy and fluency)을 동시에 추구해야한다. 올바른 의사소통을 위해 정확성도 계속 발전시켜 주어야 한다.
* 유창성과 정확성의 차이점
-Accuracy-rule-from-usage-language-oriedted.
-Fluency-meaning-fuction-use-message-oriented.
6. 말하기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사실상 Affective factors(정서적 요인들)이다
학습자가 동기부여를 통해 잘못된 영어를 할까봐 불안해 하지 말고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처음엔 틀려도 자꾸 반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엄마와 교사의 역할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