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를 활용한 창의력과 예술 사고력확장을 위한 쁘레네 돔&네프의 프로그램. 이곳 유럽작가들이 만든 교구활동은 7차 교육개정으로 실시중인 초등과정의 창의체험활동 소재는 물론 초등교과과정과 내용이 연계 되어 창의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사진1 메인 >
쁘레네 돔&네프의 프로그램은 수학과 예술 사고력확장에 특징을 두고 있다. 따라서 아이들이 교구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생각을 키우고 통찰력을 기르게 된다.
사진2, 9> 창의사고력을 위한 교구활동들
제시한 도형의 문제를 따라 아이들이 활동하는 가운데 창의력과 고도의 집중력을 요구하게 된다.
사진3, 4> 활동 개별일지 작성
아이들의 활동은 계획된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된다. 또 활동 시 특별사항과 인지과정 등을 교사가 기록해 보관한다. 특히 초등학교 창의적체험활동의 자료로 활동도가 높다.
사진5> 공간과 지각능력 개발
유럽 스위스네프사의 교구를 활용해 창의사고력수업을 한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사입장에서는 창의수업이지만 갖고 노는 아이들에게는 즐거움이자 색다른 경험이다.
사진6> 예술지능과 사회성 논리성 기르기
예술과 사고력 확장에 목표를 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서는 감성과 예술지능, 사회성과 자기이해지능, 논리수리지능까지 종합적인 교육에 목표를 둔다. 각각의 프로그램 수업을 통해 심미 창의성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미리부터 키워나간다.
사진7, 8> 수학적 도형의 이해와 연결
감성이미지와 디자인이 돋보이는 교구활동에서 아이들은 소근육을 사용해 지능발달은 물론 도형과 패턴인식을 교구디자인에서 습득한다. 여기에 공간지각능력까지 배워 수학적 잠재력을 발휘한다.
사진10, 11, 12>- 조도돔 교구.
조노돔 시스템은 작은 구 모양의 연결체와 막대 모양의 연결봉으로 이루어져 있다. 연결봉을 연결체에 끼우며 2차원 및 3차원 모델을 만든다. 조노돔 시스템의 부품은 단순해 보이지만 그 구성 원리와 형태는 자연계를 이루는 기본 구조인 황금비율과 피보나치 수열에 따라 설계되었다. 도형분할과 도면의 평면입체를 활용해 영재교육부교재로 사용할 만큼 교육적 교구가치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032-816-0755)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