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톤보청기 고양덕양지사’이 알려주는 올바른 보청기 사용 요령
나이 드신 부모님을 위해 덜컥 비싼 보청기를 선물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보청기가 고가인지, 저가인지 보다는 보청기와 사람의 궁합 그리고 이후 관리법에 따라 만족도가 크게 달라진다. 이에 벨톤보청기 고양덕양지사의 이상선 원장은 올바른 보청기 사용법을 알려왔다.
먼저 난청의 정도와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노화에 따른 것인지, 중이염 등 질병적 원인이 있는지 이비인후과를 찾아 정밀검사를 받은 뒤 보청기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이러한 검사 후에 본인에게 적합한 보청기를 선택한다. 과거에 비해 귓속에 쏙 들어가 시각적으로도 거부감 없는 귓속형 디지털 보청기가 보편화 되었지만 청력 상실정도와 음량, 고저주파수 등에 대한 적응도는 개인마다 다르니 여기서도 전문가의 세밀한 검사와 판단이 필요하다. 또한 보청기를 선택하였다면 약 4주간의 적응기간도 필요하다. 이 과정까지 중요한 것은 믿을 만한 전문센터와 함께 하였는가이다. 현재 보청기 판매는 특별한 규정이 없어 누구나 판매가능하다. 대부분의 보청기 센터에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었지만 간혹 이 기준에 못 미치는 곳도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청력이 양쪽 다 좋지 않은 경우 가급적 양쪽 착용을 하는 것이 적응이 빠르고 효과 또한 좋다. 적응까지 마치고 보청기가 듣는 생활에 도움이 된다면 관리요령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보청기는 크기가 작고 섬세한 전자기기이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켜주면 좋다.
1. 보청기는 주위 습기에 약한 편이므로 습기나 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2. 귀지가 잘 생기는 사람은 보관 시 보청기 리시버(소리가 나오는 구멍) 끝 구멍에 귀지가 껴 있는지 확인 후 꼭 청소도구를 이용 제거 후 보관해야 잔고장을 막을 수 있다.
3. 작은 충격에 약하므로 떨어뜨리거나 큰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4. 가급적 가까운 보청기 전문센터를 이용해 정기 점검 및 관리, 소리조절을 받도록 한다.
문의 031-938-303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