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는 자녀를 비추는 거울”-반영적 경청의 예
자녀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난 후, 부모는 자녀로 하여금 자기가 이야기한 것과, 이야기하지 않은 이면에 숨은 감정을 잘 이해하고, 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부모는 반영적으로 들어줌으로써 자녀가 당황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생각하도록 도와줄 수 필요가 있다. 즉, 부모는 자녀가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기 위하여 그들의 감정을 정리하고 반영하게 해 줄 수 있다.
<예>
자녀 : “영어 선생님은 불공평해요. 이제 나는 영어는 끝장이에요!”
부모 : “너는 화나고 실망해서 포기했구나!”
자녀 : “친구들이 나와 이야기 하지 않으려고 해요. 학교에 가기 싫어요!”
부모 : “친구들에게 실망하고 마음이 많이 불안하겠구나!
이와 같이 반영적 경청이란 자녀가 느끼고 의미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다. 부모가 숨은 의미를 끄집어내어 줌으로써 자녀로 하여금 “자기는 이해되고 수용되었다.” 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반영적 경청은 자녀로 하여금 자신을 좀 더 분명하게 볼 수 있게 하는 일종의 거울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자녀에게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자녀는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음과 동시에 부모님으로부터 사랑받고 있으며,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으로써 자존감도 상승하게 될 것이다.
폐쇄적 반응: “그래. 세상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항상 되는 건 아니지. 그것이 바로 인생이란다.”
결 과: 자녀의 감정이 수용되지 않으며, 그 감정이 대수롭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반응은 의사소통을 방해하고 자녀는 자기가 거부 되었다고 느끼게 된다.
개방적 반응: “아무도 너와 놀고 싶어 하지 않으니 외톨이라고 느껴지겠구나.”
결 과: 자녀의 감정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것은 수용과 관심을 나타낸다. 이런 경우에 자녀는 부모와 대화하려는 욕구를 갖게 된다.
반영적 경청은 자녀의 감정과 의미를 반영하는 개방적인 반응을 뜻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감정에 대응하는 민감성과 그것을 표현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것은 옳고 그름을 평가하지 않는 소위 ‘비 평가적인 것’ 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자녀로 하여금 ‘자기의 이야기를 부모가 듣고 있다’ 고 느끼게 하며, 계속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는 방법이 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