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손으로 꾸미는 정원” 꿈꾼다면 시작은 전문가와 함께
이 세상에 나무가 없다면 어땠을까? 제아무리 과학이 발전하고, 사람들이 살기 편해졌다고 해도 이만큼의 정신적 여유와 풍요로움은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이렇듯 나무의 소중함은 초등학생 저학년도 줄줄 읊을 만큼 매우 크다.
“이듬해 피어날 잎새들의 건강함과 아름다움은 가을철 수목관리의 정도에 따른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가을철 수목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요즘, 우리지역 근교에 위치한 ‘나무·인 원예종묘’를 찾았다. 이곳은 대규모의 종묘·원예·조경 전문 업체로 과수, 관상수, 정원수, 특용수 등 각종 묘목을 취급하고 있다.
전문성과 가격의 합리성이 높고 현물을 보고 고를 수 있는 장점
판교에서 의왕 쪽으로 조금 벗어나면 만날 수 있는 청계동에 위치하고 있는 ‘나무·인 원예종묘’는 그야말로 수목, 화초에 관한 모든 것을 총괄하는 곳이다. 대형건물의 큰 규모 조경에서부터 가정 내 실생활과 밀접한 조경(주택정원, 옥상정원, 베란다 조경, 사무실 학원의 실내조경 등)까지 조성, 관리하고 있다.
이곳에는 3000여평의 대지에 각종 묘목들이 심어져 있는데, ‘역시 전문가의 손길은 다르구나’ 느낄 정도로 하나같이 예쁘게 잘 자라고 있는 모습이다.
이곳의 인준 대표는 “아버지 대부터 여의도 광장의 공원화 사업에 참여할 정도였고, 저도 18년 경력을 쌓다보니 손님이 오시면 3,4시간을 수목에 관한 이야기를 할 정도로 방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요”라며 웃는다. 이러한 전문성은 조경사업에서는 특히 요구되는 점이다. 한번 해 놓으면 수년, 수십 년을 함께 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리 작은 공사라도 최대한 전문적 노하우를 발휘해 꼼꼼하게 공사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전문적인 관리도 필수다. 나무인 원예종묘에서는 제초, 병충해 방재, 가지치기, 월동 준비 등의 완벽한 관리 체재도 맡고 있다.
일반 가정에서는 “내손으로 꾸미는 정원”에 관심이 있는 손님들이 많이 찾는다. 이런 경우 소규모 화훼업자를 많이 찾곤 하는데 전문성이나 가격의 합리성으로 따져볼 때 조경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이 맞다. 손님과 수많은 설치 사례를 보고, 디자인을 조율해서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내 놓는다. 모두 충분한 경험에서 나온 컨설팅의 결과이다. 농장에서 수목을 직접 눈으로 보고 자세한 설명을 듣고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도 떨어지고, 더 다양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것도 이곳만의 큰 장점이다. 또한 수목의 가격도 합격점이다. 농장 직거래를 하기 때문에 훨씬 저렴하다. 50%이상 할인된 것도 있을 정도.
부동산 업자들은 건물 준공을 위한 의뢰를 많이 한다.
정직과 신용이 모토,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 밑바탕
나무 인의 인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다. 사람이라는 뜻도 있지만, Inside의 In처럼 ‘나무 안을 속속들이 알고 있다’라는 뜻, 또 International의 In도 있다. 국제적적인 원예종묘사를 꿈꾸는 것이다. 이곳의 모토인 정직과 신용을 잃지 않고 끝까지 지킨다면 이날도 멀지 않을 것 같다.
사람은 자연과 가까이 살아야 마음이 황폐해지지 않는다고 한다.
이 가을, 한그루의 나무를 심어보면 어떨까?
위치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655번지
문의 031-424-8484
이세라 리포터 dhum2000@hanmail.net
가을 그리고 나무
1.가을, 열매가 예쁜 나무
감나무, 산딸나무, 메이폴나무, 마가목, 덜꿩, 낙상홍, 밤나무, 대추나무, 가막살,
2.가을, 단풍이 예쁜나무
은행나무, 단풍나무, 남천, 화살나무, 에메랄드 골드, 블루베리
3.가을에 심을 수 있는 나무
- 분(흙)이 떠져 있는 나무는 가을 식재 가능, 즉 어느 정도 자란 성목은
뿌리 부분에 흙을 달아 분을 뜨는데 이렇게 자신의 흙을 가지고 심겨지는 나무는
가을에 심어도 좋다.
- 묘목(어린 나무)의 경우 활엽수 계통의 나무는 모두 가을 식재 가능
예) 블루베리, 매실나무, 대추나무, 산수유, 모과나무,
4.가을철 수목관리
가을에 접어들면 겨울을 향하면서, 생장의 정지를 준비하는 수목의 모습이며, 더불어 관리가 오히려 더 요구되는 시기이다. *시비 10월 말 이후에는 수목의 생육이 서서히 정지되는 시기이므로, 퇴비나 고형비료를 통한 시비를 권장한다.
*보온과 병충해 방제 겨울 들어서기 전에 병충해에 대한 예방에 친환경적이고 효과도 뛰어난 것이 잠복소 설치이다. 병충해에게 손쉽고 좋은 쉼터를 마련함으로써, 병충해를 수집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아직 병충해가 활동 중인 10월중에서 11월 초순경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정 및 전지 관목과 교목에 대한 전체적인 관리(가지를 잘라주는 일)가 가장 적기인 시기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