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어텐션타임 정미자 원장
내 인생에서 가장 후회 되는 일은 무엇일까? 어떤 여론기간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남성 1위는 10대부터 50대까지 ‘공부 좀 할걸’ 그리고 여성의 1위는 10대부터 40대까지 역시 ‘공부 좀 할걸’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과거에 공부를 잘 했으면 지금 보다는 보다 좋은 위치에서 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공부를 잘하기 위한 중요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바로 공부하는 습관이겠죠! 공부하는 좋은 습관이란 오랜 시간 꾸준하게 학습과 반복으로 지루함을 이겨내는 과정이며 이런 습관들은 공부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 어디에서나 통하는 공통적인 성공의 법칙이기도 합니다. 베스트셀러 작가 브라이스 코트니는 작가 지망생으로부터 “위대한 작가가 되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을 받고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 의자에 궁둥이를 딱 붙이는 겁니다. 제대로 써질 때까지 다른 무엇에도 눈 돌리지 말고 앉아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자리에 오래 집중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의 어린 시절을 되짚어보면 공부하면서 제일 어려웠던 점은 집중하면서 공부를 오래하는 것 이었으며 오래 기억하기 위해 반복 학습하는 일이었습니다. 수업시간에는 친구들의 잡담소리, 창 밖 소음, 새소리, 공사소리, 자동차 소리 등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수업에 열중하기가 힘들었던 기억들, 책을 읽다가 내용이 생각나지 않아 다시 읽곤 했던 기억들 있으시죠? 결국 모두 집중력에 관한 문제들이었습니다.
예전에는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이 매우 추상적이었지만 현대 과학기술의 발달로 집중력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세계적으로 연구 되어지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집중력이 아닌 여러 종류의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선생님 말씀과 교재 내용에 집중하는 능력, 어떤 상황에서도 선생님 말씀에 집중하는 능력, 다양한 정보 속에서 집중해서 핵심 파악하는 능력, 수업했던 내용 기억하기, 정해진 시간에 집중해서 문제 풀기, 과제 빈틈없이 빠르게 끝내기 등 집중력에도 시각적, 청각적, 감각적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어릴때부터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면 공부를 보다 효율적이고 즐기면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우리가 공부를 잘하기 위해선 머리가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머리가 좋다고 꼭 공부를 잘하고 모두 사회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롤프 메르쿨레의 명언처럼 즐기면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집중력, 인내력, 이해력, 기억력을 높일수 있다면 성인이 되어서 내 인생의 공부에 대한 후회를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