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는 듯한 삼복더위도 아랑곳없이 감기와 비염, 아토피를 달고 사는 아이들. 매번 항생제며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 것도 엄마 마음에 걸리지만 약을 쓸 때뿐, 다시 반복되는 여러 증상들은 더 마음을 아프게 한다. 아이의 기본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약도 조금 덜 먹여볼 수 있는 소아 한의원과 좀 더 가까워져 볼까? 한의원이 비용은 적잖이 들지만 한약 외에도 아이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한방 치료와 제품들도 만나 볼 수 있다. 최근에는 감기나 아토피뿐만 아니라 키 성장, 야뇨증 등 특수진료로 다양해지고 있는 우리 동네 가까운 소아 한의원을 모아보았다.
계절별 감기 예방치료와 다양한 제품, 함소아 한의원
소아 한의원의 대표 격인 함소아 한의원은 다양한 치료와 제품이 특징이다. 한의원에 가면 무조건 한약부터 먹어야 하지 않나하는 불안감을 조금 덜 수 있기도 하다. 계절별로 감기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치료도 인기이다. 요즘처럼 더운 여름에는 3~4번 정도 파스 형태로 만든 한약재를 가슴과 등에 붙여 주는 삼복첩으로 폐 기운을 튼튼하게 해줘 여름 감기와 겨울 감기를 함께 예방하는 ‘동병하치’ 프로그램을, 겨울에는 쑥을 이용한 ‘뜸 치료’도 운영하고 있다.
또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일주일에 1회 정도 호흡기 치료를 통해 막힌 코를 개운하게 해 주는 치료도 인기다. 더운 여름철에 먹기 알맞게 쿨 보약도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삼복첩과 호흡기 치료는 회당 의사 진료비 포함해서 8천~1만 원 내외로 비용도 비싸지 않아 부담 없이 이용해 볼 수 있다. 진료를 보면서 볼펜처럼 생긴 경락침도 맞고, 침을 무서워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동그란 밴드 타입으로 붙이는 침으로 대체도 가능하다.
한약제로 된 초기 감기약도 있어 감기가 올까 말까 애매할 때 복용하면 증상도 쉽게 개선해 줄 수 있다. 양약을 좀 덜 먹여보고자 하는 엄마들에게는 필수이다. 함소아 한의원의 제품들은 아이들과 함께 진료를 받은 다음 복용량을 결정해 처방하기 때문에 가격이 일정하지는 않다. 대략적인 한약 가격은 한 달 분에 40~50만 원 정도. 초기 감기약, 과립제 등은 보름분에 3만~6만 원 정도. 또 지점마다 조금씩 가격 차이가 있다. 공인 기관에서 인증 받은 친환경 한약재 사용.
아이들 맞춤 면역력 잡기, 아이누리
이곳 역시 함소아 한의원처럼 전국 체인점을 가진 소아 한의원인 만큼 다양한 치료와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아토피나 비염, 감기, 성장 등의 기본 진료과목 외에 밤에 자다가 깨서 우는 야경증,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앓는 ADHD 등의 특수 진료도 함께 볼 수 있다.
아이누리는 무엇보다 한약재가 까다롭게 관리되고 있다. 한약 산지에서 채취시기, 유통, 달이는 과정에서 약효와 안전성이 유지되도록 관리하고 공인 기관에서 인증을 받는 과정을 밟고 있다. 친환경 국산 한약재를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다. 아이누리 한약 등의 처방 제품은 15일분 단위로 처방되고 15일 기준으로 20만~25만 원 정도.
한약 외에도 평소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제품 구매도 가능하다. 아이들 성장에 꼭 필요한 녹용, 가시오가피 지항 등이 농축되어 있는 겔 타입의 성장원 플러스(120포, 38만원),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건비환(처방필요), 엄마와 아이가 함께 마실 수 있는 아이누리 온쌍화차(50포, 4만 9000원), 감기 예방을 해 주는 베이비 스프레이(1만 8000원선) 등도 인기 제품이다. 10가지 한약재가 잘 어우러진 온쌍화차는 이번 여름에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으로 엄마와 아이가 함께 마실 수 있도록 분말과 고명을 따로 포장하여 건더기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쉽게 마실 수 있도록 했다. 차가운 것만 찾는 여름철 따뜻한 쌍화차로 아이들 면역력을 미리 미리 키울 수 있다.
맑은 한약으로 쉽게 먹는, 도원 아이 한의원
도원 아이 한의원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 물처럼 맑게 만들어진 맑은 한약. 향이나 맛도 물과 비슷해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마실 수 있다. 맑은 한약은 처방전에 따른 한약재로부터 추출한 한약 원액을 다시 가열해 냉각시키는 증류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 투명한 형태의 한약으로 일반 한약과 약효 면에서 전혀 차이가 없다. 또 특정 한약재에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이나 냄새에 민감한 아이라면 증류 한약은 별 다른 알레르기 반응과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계절에 따라 차갑게, 혹은 따뜻하게 먹이면 된다.
감기, 아토피, 비염, 비만 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고, 개인에 따라 약을 먹는 기간과 복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비용은 다를 수 있다. 보통 15일분 한약 24만 원 정도.
체계적인 아토피 치료, 우보한의원
아토피 치료로 엄마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한의원. 다른 한의원과 달리 아토피, 태열, 건선 등 피부 질환으로 특화된 한의원이다. 아이들 피부에 울긋불긋 무언가가 나면 무조건 아토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토피 외에도 여러 피부 질환이 있고, 각 피부 질환별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고 거기에 맞는 처방을 내린다.
우보 한의원의 아토피 치료는 1차적으로 항산화 유산균 복용으로 몸 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장내 유산균을 증가시켜 기초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그 다음에 한약을 복용한 후 한방 침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 문제가 되는 부위를 치료하기 위해 경혈에 침 치료를 하게 된다. 우보 한의원의 소아 아토피 프로그램으로 ‘보우 아이 프로그램’도 만나 볼 수 있다.
아이들이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농축 정제한 시럽형태의 한약(1개월)과 아토키킥 수딩크림과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아토킥 수딩 미스트로 구성, 1개월에 14만 9천 원으로 가격도 생각보다 그리 비싸지 않은 편. 보우 아이 프로그램은 의사의 진료 후에 프로그램 적용 여부가 결정되고 마무리 치료가 진행된다. 보우 아이 외 일반 아토피 치료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한약, 효소, 크림 등이 포함되어 50만 원 정도다.
야뇨증, 틱 장애 아이튼튼 한의원
비염, 알레르기 치료 외에도 틱 장애, 야뇨증 등 보다 특화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특히 한방과 양방 협진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어 보다 종합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일반 한의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야뇨증이나 틱 장애는 먼저 전문의의 진단, 부모님 설문 등으로 1차 진단이 이루어지고 한약 치료, 무통경락용법, 침 치료, 향기 요법 등으로 진행된다. 한약은 아이들도 쉽게 먹을 수 있는 과립형 한약과 증류 한약 등으로 제공된다.
아이의 균형 성장, 하이키 한의원
아이 키가 걱정인 엄마들 사이에서는 이름 난 한의원. 단순히 키 성장뿐만 아니라 아이의 균형 있는 성장을 전체적으로 체크해 볼 수 있도록 성장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균형 있는 성장을 방해하는 성조숙증, 소아 비만, 알레르기 등을 체크해 보고 원인별로 맞는 한방 처방을 받을 수 있다.
뼈 나이, 체성분 검사, 사춘기 진행단계와 성장 호르몬 분비 여부에 대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아이의 성장 환경과 신체적인 조건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지금의 식사 습관, 식사량, 수면 습관, 후천성 만성질환 유무를 확인하게 된다. 이에 따라 원인 체질별로 한약처방과 성장 호르몬 분비를 도와주는 성장탕을 처방한다. 성장탕은 가시오가피 등 아이의 성장과 발육을 돕는 17가지 한약재로 만든 하이키 한의원의 처방 한약. 성장탕과 함께 성장판 주위 혈 자리를 자극시켜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경락과 잠자는 동안 붙이는 성장 침을 함께 처방해 준다.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성장탕 한 달분 40만~60만 원선.
키 성장 전문 병원, 이솝한의원
작은 키로 고민하는 엄마들 사이에서 하이키 한의원과 함께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한의원. 국내 지점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분점이 있어 규모면에서는 최대라고 할 수 있는 키 성장 한의원이다. 이솝 한의원은 무엇보다 정밀한 성장판과 뼈 나이 검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이들의 키를 키우기 위해서는 키가 자랄 수 있는 성장판가 뼈 나이 등 정확한 상태를 알아야 한다.
개인별로 정확한 상태를 파악한 후, 거기에 맞는 한약 처방, 아울러 성장판을 자극하는 경락과 침, 체조 등을 함께 처방한다. 진료 받을 때 아이 출생 시 키와 몸무게, 최근 3년 동안 측정한 키, 엄마 아빠 키 등을 준비해서 가야 한다. 한약은 탕과 환 등 2가지 형태. 가격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기본 검사와 초진 상담은 5만 원, 한약은 45일분에 50만 원선.
신현영 리포터 syhy0126@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