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국제학위제도인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이수해야만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국제적으로도 그 명성이 높다. IB과정을 이수하면 영국의 모든 대학과 미국의 아이비리그를 비롯한 전 세계 75개국 2천여 대학교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국유학분야에서 오랜 노하우를 갖고 있는 UK스콜라즈의 신재은 원장을 만나 IB프로그램이 왜 각광받고 있으며 어떻게 공부하고 대비해야 하는지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IB디플로마 과정은 대학진학 후 수업준비에도 유리
IB과정은 원래 16세에서 19세의 미국학교 11~12학년과 영국학교의 12~13학년 학생들에게 대학과정을 대비하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입시를 위한 시험과는 달리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중요한 창의력과 의사소통능력, 타인에 대한 배려를 할 수 있는 마음을 길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게다가, IB디플로마과정을 통해 2년간 공부하는 내용들은 대학에서 수업 받는 내용과 거의 비슷한 높은 수준의 공부이다. 때문에 대학 진학 후 학업능력 향상과 실력발휘에 유리하다는 점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IB과정을 이수하는 것은 영국과 미국뿐만 아니라 국내의 제주 NLCS국제학교 및 경기외고에서도 가능하다. 이곳에서는 내년도 1월 입학시험 대비 제주 NLCS 국제학교 진학을 위한 컨설팅도 하고 있다고 한다.
IB과정에는 다양한 봉사활동과 창의적인 체험활동도 포함
IB과정은 언어, 제2외국어, 사회과학, 자연과학, 수학 및 컴퓨터공학, 예술 등 6가지 영역에서 각 영역별로 한 가지 과목을 선정해 2년 동안 공부를 한다. 각 영역별로 배우는 과목들은 심화과정(Higher level)과 일반과정(Standard level)으로 다시 분류가 되는데 이중에서 전공과 관련된 것은 꼭 심화과정을 선택해 심화과정 3과목, 일반과정 3과목 모두 6과목을 수강한다.
IB과정의 특징은 이러한 교과과목 이외에 TOK(Theory of Knowledge)와 에세이(The Extended Essay), 그리고 창작활동과 봉사(CAS:Creativity, Action,Service)를 하게 된다. 에세이는 현재 선택한 과목과 관련된 질문에 대한 심층탐구를 통해 학생 스스로 연구를 권장하는 학습이고, CAS는 체험을 통한 창작활동과 봉사 수행을 말한다.
신 원장은 “CAS과정을 통한 다양한 봉사활동과 창의적인 체험활동은 공부만큼이나 중요한 인성과 인격배양에 도움이 되고 향후 사회생활을 할 때도 도움이 된다. CAS를 위해서는 2년간 150시간, 일주일에 3~4시간은 예술, 운동 및 봉사와 관련된 활동을 해야만 한다. 이러한 활동을 고교시절에 시간을 내서 한다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봉사에 진정한 재미를 느끼고 한다면 이는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도 된다”며 바로 이러한 이유로 IB디플로마 과정이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귀띔했다. 또, 대학진학 전에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어 적합한 전공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IB과정에서 좋은 점수 받으려면 IBO 코스가이드 잘 파악해야
IB과정의 점수는 6과목에서 42점, TOK와 Extended Essay를 합산하여 3점, 총 45점 만점으로 최소한 24점은 받아야 IB 디플로마를 받을 수 있다. 좋은 성적을 얻으려면 IB과정에서 선택한 각 과목에 대하여 IBO에서 제시하는 코스가이드를 잘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가는 과목별로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외부평가는 2년 과정을 모두 마친 후 치르는 실전시험이고, 내부평가는 학기 중에 학생이 해당과목과 관련된 과제를 준비하고 제출하여 평가받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신 원장은 “IB시험의 난이도와 중요성을 잘 파악하고 시험을 앞둔 입시생들에게 문제점을 보완시켜 서술형 문제에 대한 답안 쓰는 연습을 많이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 시험 유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세심히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이를 위해 UK스콜라즈에서는 다년간의 노하우를 집약해서 자체 제작한 교제로 IB 실전문제 집중풀이반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IB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꾸준히 문학작품을 접하고 다양한 장르의 독서로 에세이 작성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필독서를 읽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리딩클럽과 IB 고득점을 위한 에세이클럽도 운영하고 있다.
박혜영 리포터 phye02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