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은 말 그대로 생각하는 힘이다. 발달 단계상 유아는 수학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시기다. 만약 6~7세 아이에게 어떤 문제에 대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건지 묻는다면 거의 답하지 못한다. 답을 끌어 낼 수 있는 바탕을 탄탄히 다지는 작업이 이 시기의 사고력이다. 여선경 원장은 “아담리즈가 해결하고자 하는 게 바로 이부분이다. 아담리즈 사고력은 구체적으로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는 기초를 닦아 준다. 사고력이 탄탄하게 완성 돼야 자기만의 창의력도 나올 수 있다”고 설명한다.
수학 잘하려면 강제 강압 없이 흥미와 자신감 길러줘야
사고력 수학은 단순한 공식암기와 문제풀이 반복이 아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사고력 수학은 유아 단계부터 시작하면 더욱 효율적이다.
유아는 감각적이며 활동적인 수학 활동을 통해 기초 이해력과 개념을 쌓은 뒤, 기존 개념과 새로운 개념을 조합해 새 개념을 생성해 나가기 때문이다.
여 원장은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 자세를 잃지 않도록 하면서, 아이 속도에 맞춰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아이가 수학을 잘 하게 하려면 강제와 강압 없이 수학은 즐겁고 재미있는 거라고 느끼게 만들면 된다. 자신감이 수학을 잘하는 관건이기 때문이다. 흥미와 자신감 위에 창의력과 논리적 사고력 연산 능력을 길러주면 수학 걱정 안 해도 된다.
유아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교구활동을 통해 수학 개념이나 원리를 쉽고 즐겁게 주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 뒤, 초등에서 연산과 교과, 사고력을 균형 있게 발달시켜 주면 된다.
듣기만 하면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 되고 해 본 것은 이해된다.
수학은 추상적 학문이다. 교구와 게임은 수학적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만들어주고 흥미와 성취감을 일으킨다. 더불어 수학 개념과 이론에 대한 이해와 기억을 높인다. 유아기부터 초등 저학년 까지 교구수업이 중요한 이유다.
아담리즈 수학 여선경 원장은 “유아가 직접 조작 이용할 수 있는 물리적 자원을 교구라 한다. 다양한 교구활동을 통해 각 영역 별 수학개념과 원리를 깨치고 배경지식을 넓혀 초등학교에 진학한 뒤 어려운 사고력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한다.
사고력 수학은 특히 교구 수업이 중요하다. 직접 만지며 경험한 촉감과 질감이 강한 각인과 더불어 살아있는 지식으로 쌓이기 때문이다.
아담리즈 수학은 3세에서 초등 저학년이 대상이다. 이들은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추상의 수학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는 발달단계다. 경험 축적의 밭에서 생각이나 모양을 뽑아내는 것이 추상이기 때문이다.
듣기만 한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 되고 해 본 것은 이해된다거나, “모든 지식은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것부터 상징적 추상적 형태로 제시될 수 있다”는 브루너(Bruner)의 말처럼, 유아 아동들은 교구 등 구체적 조작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무게와 질감, 색깔, 크기에 대한 물리적 경험과 지식을 쌓아간다. 나눠 쓰기, 순서 기다리기, 교구 정리하기, 의견 조정하기, 협동하기 등 사회 학습의 반복이 사회성과 언어 표현력이 좋아진다.
상징적 기호를 사용해 추상적 사고가 가능한 단계로 발전해 나간다.
창녕, 장유, 마산 등 멀리서부터 애써 아담리즈를 찾는 것도 집에서 할 수 없는 많은 양의 교구 수업이 해결되고 그를 통해 아이의 성장이 눈으로 확인되는 등 만족도가 크기 때문이다.
듀시마와 T.C.timber 포함, 총 400 여종의 교구 사용
아담리즈의 교구는 거의모두 원목이다. 유아발달에 알맞은 교구들로 다양한 색감과 재질, 디자인으로 돼 있다. 다른 곳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교구와 크게 비교된다. 당연히 감각과 자극 부분에서 철저하게 우위다. 해당 영역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교구를 두루 망라해 쓰고, 교구 양이 타 기관과 차이가 크고 아주 세심하게 분류돼 있다. “목적에 최대한 다가가기 위해서다. 같은 교구를 가지고도 서로 다른 영역을 넘나들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이 디를 뒷받침한다. 예를 들어 공간용 교구를 분류영역 활동에서도 이용하도록 프로그래밍 돼 있다”게 여 원장의 설명이다.
아담리즈에서는 독일 듀시마와 미국 T.C.timber 교구를 주로 쓴다. 듀시마는 독일 장애인 아동 심리 치료 부분에서도 사용하는 것으로 특히 유명하다. 도형이나 공간 영역에는 미국 유치원 기관에 들어가는 팀버를 쓴다. 그 외 하바, 라벤스브루거, 러닝리소스, 아이베, 셀렉타, 에듀코, 벨러덕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우수한 교구와 함께 수학 관련 국내 교구도 선별해 총 400 여종의 교구를 사용한다.
꼭 같거나 비슷한 교구를 개별 구매해 집에서 연계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아이의 사고력 성장이 증폭되기도 한다.
초등사고력 피타고라스, 영역 주제 별 4가지 과정으로 다져
7세까지는 초등에 대비해 수학적 개념을 익혀주고 다지는 개념이라면 초등부터는 개념이 확실히 다진 개념 위에 사고력 수학으로 들어간다.
초등과정은 보습 학원과 확실히 다르다. 피타고라스는 다양한 영역을 주제별로 적절히 골 고루 다루는 초등사고력 과정이다. 한 가지 주제를 4가지 과정으로 나눠 다룬다. 교구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는 플레이 씽크 과정이 첫째 과정이다. 그와 관련해 쉬운 문제와 기본문제, 심화문제로 나눠 다진 다음 게임으로 마무리한다.
한 예로 수의 기초를 다룬 첫 단원을 살펴보면 수가 왜 필요한지, 수와 숫자가 왜 생겼는지 등 기본부터 시작해 아라비아 숫자를 쓰게 된 과정을 아주 쉽게 알게 만든다. 숫자 생성과정과 수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는 동시 초등과정의 연산, 수를 세는 법, 공간, 분류, 집합 등을 학교 교과와 별도로 적절한 주제로 나눠 다룬다. 사고력이라고 해서 연산을 등한시 하지는 않으며 연산 역시 적당한 비중으로 균형을 이룬다.
여 원장은 그러나 “아이들 경우 더하기 빼기를 몰라서가 아니라 뜻을 몰라 연산이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다. 문장 이해력만 있으면 초등 연산은 어렵지 않다. 집에서 책읽기와 책 맛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사고력 수학은 답을 내는 그 자체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아담리즈 사고력 수학의 학습 방법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원리를 적용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내 스스로 개념과 원리를 터득하도록 하는 데 둔다. 이를 통해 논리적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학습 능력을 높인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 기본 문제부터 해결하기 때문에 결국 심화 문제를 해결하는 힘이 되고, 서술형태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적용 폭이나 자신감도 커진다. 이와 같은 사고력 수학의 학습 효과가 피타고라스 수업을 통해 완성된다. 문제 인식과 예상, 확인, 응용 등 스스로 생각하며 조리 있게 설명하고 정당한 근거를 들어 자기주장을 설명하는 활동 수업을 통해 사고력과 수학 실력을 깊고 넓고 높게 만들어간다.
아담리즈수학 (055)286-0229
윤영희 리포터 ffdd7777@hanmail.net
미니 인터뷰 - 아담리즈수학 창원상남센터 여선경 원장
“어른 기준에 맞추는 게 꼭 옳지만은 않아요. 아이를 믿고 기다리세요”
아담리즈 수학 창원상남센터 여선경 원장은 “엄마의 고정 관념보다 아이 스스로 헤져나갈 수 있게끔 기다려 주고 힘을 북돋아주라”고 말한다.
엄마들이 말하는 아이 상태와 수업할 때 보이는 아이 상태가 다른 경우가 많다며, “수업 재미와 수업에 임하는 적극적인 자세에 따라 아이 상태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어요. 엄마들이 전문 교사들의 객관적 시각을 믿고 지켜보면서 아이들의 잠재력을 믿고 기다려 주면 좋겠어요”라며 아이를 믿고 기다려 줄 것을 특히 강조한다.
유아는 다 큰 아이들과 많이 분명히 다르다. 특히 당장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유아기 특징이므로 엄마 마음을 조금 양보하고 느긋하게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왼손잡이 아이를 억지로 바꾸려 한다거나, 손가락으로 숫자 세는 것을 못하게 윽박지르는 경우도 해당된다.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 사고력 창의력에 큰 비중을 두면서도 막상 엄마 마음과 맞지 않으면 성급하게 걱정하고 서로 스트레스를 만들어 버리는 것이 안타깝다고 한다.
윤영희 리포터 ffdd7777@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