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성적은 중간·기말고사 성적결과와 수행평가점수의 합산으로 결정된다. 매 시험 전, 성적향상을 위해 나름 계획을 세우고 노력하지만 좀처럼 오르지 않는 성적과 계획대로 못했다는 후회의 반복은 다음 시험에 대한 부담으로 더해진다.
학교시험의 가장 큰 특징은 정해진 범위 내에서 문제가 출제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단기간 학습으로도 충분한 성과를 낼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이 평소에는 수능위주의 학습을 진행하고 시험기간 이전에 ‘벼락치기’공부를 하곤 한다. 우수한 내신 성적을 유지하는 학생들의 수능위주 학습패턴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단, 우등생의 ‘벼락치기’학습은 일반 학생들이 생각하는 것과 개념이 다르다.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핵심내용은 반드시 시험대비 노트에 필기하면서 암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상위권 학생들은 평소 수업 진행 내용 중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공부하며 보충하는 과정을 습관적으로 진행하는 반면에 중하위권 학생들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지나치는 경향이 있다. 부족한 학습이 쌓이다보면 현재 진행되는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동반 하락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방학기간 동안 진행한 선행학습의 경우 앞으로 배우게 될 현재의 학습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배운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선행보다는 복습을 택하는 것이 올바른 학습법이다.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내신시험은 심화학습의 기회인 동시에 장기적으로 수능지식으로 각인 되지만 중하위권 학생들의 벼락치기 습관은 시험 직후 쉽게 잊히는 단기적인 지식으로 학습효과가 미미하게 된다.
계획 세워 교과서 위주 자기주도 학습 필요
1. 일자, 과목별 시험 계획표 작성
보통 3주전에 시험일정이 통보되기 때문에 시험시간표, 과목별 지난시험 점수와 목표점수, 과목별 시험범위, 일자별 학습계획으로 구성해 한 장에 모든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한다.
2. 노트필기 보며 스스로 내용 정리
내신 시험의 기준은 출제자인 ‘학교선생님’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하는 내용은 반드시 체크하고 수업내용을 기록한 노트필기는 시험대비 최고의 무기가 된다.
3. 기출문제 파악하고 충분히 휴식
수행평가는 잘 기록하여 잊지 말고 기간 이내에 제출 혹은 대비가 이루어지도록 해 점수에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고 교과서의 그래프나 그림에 주의해서 학습해야 한다. 시험이 끝난 과목은 결과에 대한 미련을 즉시 버리고 다음 시험에 몰입하는 자세를 갖도록 하자.
꼴찌들아 공부하자 대전점 과외매니저 서웅석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