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가족을 위한 ‘건강검진’
현대인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쌓이는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림은 물론, 각종 암과 성인병 등의 증가 추세로 인해 건강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또한 소득 수준 향상으로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인식과 관심도 높아지고 질병의 예방과 함께 조기 발견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무관심하거나 괜찮을 거라는 낙관론, 비전문가적 자가진단이나 초기증상에 대한 소홀함 등으로 질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암은 조기발견하면 완치 가능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만이 치료의 최선책이다. 본인이 질병으로 불편함이나 고통을 느끼고 병원을 찾는 환자라도 이미 치료시기를 놓쳐 안타까운 상황에 처한 경우도 있다.
질병은 당사자는 물론, 가족 모두에게 고통을 준다. 건강은 자기만의 것이 아니라 주변 모두의 것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며,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할 때 건강에 더욱 신경 써야 할 것이다.
건강검진의 목적은 신체 이상 유무를 발견하는 것이지 진단을 내리기 위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점차 1차 검사의 진단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진단과 함께 치료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질병이라고 할 만한 상태는 아니지만 혈액이나 소변검사 등의 검사 수치가 정상치에서 많이 벗어나 있을 때도 있다. 이것이 질병의 초기 증상인지, 본인 고유의 체질적 특성인지 정확히 구별하려면 다양하고 오랜 경험을 필요로 한다. 정확한 판독을 위해서는 첨단의료시설 및 검사 장비가 바탕이 돼야 한다. 따라서 종합건강검진병원을 선택 할 때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정확한 판독이 가능한 우수한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건강을 자신하는 경우라도 다음 사항에 해당 된다면 검진을 받아 볼 것을 권장한다.
<종합검진이 필요한 경우>
-질병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체중이 갑자기 감소할 때
-성인병을 확인하고 싶을 때
-암에 대해 관심이 많고 불안할 때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고 주위에서 말할 때
-장기간 해외 출장을 가거나 돌아왔을 때
-장시간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 수험생
-혼인을 앞둔 예비부부
한빛영상의학과 이기형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