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직강 개별 맞춤지도로 최고의 실기 경쟁력키운다
한성대학교 주최 공모전에서 최우수교육기관상 수상, 매년 수십명 합격생 배출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한 게임에서부터 영화, 다양한 캐릭터 등 만화나 애니메이션은 가장 전망 좋은 산업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뽀로로의 성공으로 캐릭터 분야에도 한류 바람이 일어나고 있어 관련 분야의 인재양성은 국가적으로 시급한 과제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화 & 애니메이션 관련 전문적인 학과가 개설된 대학은 그리 많지 않아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 그동안 취미생활 정도로 취급 받았지만 실용중심의 학문이 각광받으면서 주목받고 있다. 2000년에 개원해 13년간 만화를 통한 입시지도로 수많은 합격생을 배출해 낸 카툰P 만화학원을 찾았다.
실기반영비율 높아, 내신 수능 낮아도 실기로 극복가능
“게임, 캐릭터, 영화나 광고 콘티, 스토리보드 등 우리 생활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는 만화를 통해 파생될 수 있는 직업은 무궁무진합니다. 그에 비해 관련 전공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은 낮고 관심도 턱없이 부족한 편이에요.”
카툰P 만화학원 최혜진 원장의 설명이다. 수능 4등급대, 내신 3등급대의 중위권 학생들이 문과나 이과로 서울권이나 수도권 대학 진학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관련학과는 상대적으로 성적이 낮아도 전략을 잘 세우면 건국대 세종대 상명대 한성대 한예종 등 관련학과 최상위권대학 진학이 가능하다고 최 원장은 강조한다.
“SKY 등 우리나라 최상위 대학에는 관련학과가 없기 때문에 위의 대학들이 최상위 대학이에요. 만화 & 애미메이션은 예체능 입시와 마찬가지로 수학을 제외한 언어, 영어, 사탐만 반영합니다. 수시전형의 경우 내신 40%에 실기 60%를 반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내신이 40%지만 실질적으로 수시에서는 실기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실기를 잘 준비한다면 내신의 약점은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수시보다는 주로 정시로 더 많은 학생들을 선발하는데, 대학마다 다르긴 하지만 정시는 보통 수능 30% 내신 30% 실기 40%를 반영한다. 하지만 관련학과 최고 명문인 건대와 세종대 실기반영비율이 60~70%에 육박한다.
실기는 스킬보다 개성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높은 점수
“최근에 미대입시는 상위권 대학일수록 실기를 낮추고 학업 성적 비중을 높이고 있는 추세에요. 반면 수작업이 많이 필요한 만화 & 애니메이션 학과는 상위권 대학일수록 실기비중이 큽니다. 특히 정시에서 내신 실질 비율은 10%이하이기 때문에 실기에 자신이 있는 5~6등급대의 학생들도 합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고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고2부터 실기를 준비해도 충분하다는 것이 최 원장의 설명이다. 결론적으로 학생들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은 실기에 대한 시간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것. 실기시험은 기술적으로 잘 그린 그림보다는 자신만의 개성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경향이 강하다.
“실기시험과목은 ‘창의적 발상의 전환’, ‘상황표현’, ‘컷만화’ 등 3과목으로 요약할 수 있어요. 학교마다 1과목을 선택해 봅니다. 때문에 목표로 하는 2~3개 대학을 정해놓고 맞춤형으로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3가지 실기과목에서 공통으로 요구되는 것은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는 것과 이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표현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학생 개성과 창의성 드러나도록 중점 지도, 합격률로 결과맺어
애니메이션 & 만화학과 입시의 베테랑으로 통하는 최 원장. 카툰P만화학원에서 매년 수십명의 관련학과 합격생을 배출하지만 최 원장의 손길이 닿지 않은 학생은 한 명도 없다. 모든 수업은 원장 직강으로 진행되기 때문. 최 원장은 절대 자신의 스타일을 학생들에게 주입하지 않는다. 학생이 가진 개성을 파악해 그림으로 드러나도록 하는데 방점을 찍고 있기 때문에 카툰P만화학원에 같은 스타일의 그림이 존재하지 않는다.
“애니메이션이나 만화는 개성과 창의성이 생명이에요.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다양한 기법들을 가르쳐 그것을 그림에 응용하고 활용하도록 가르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우리 학생들의 그림이 모두 다르게 보이는 이유입니다.”
또한 최 원장이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입시에서 중요한 요소인 관련 진로와 미래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해 주는 일이다. 배운 내용을 여러 분야와 접목하는 방식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유도해내는 것. 만화 & 애니메이션은 진출 가능한 분야도 많고 적용되는 분야도 다양한 만큼 미래의 새로운 흐름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카툰P만화학원이 2011년 한성대학교 주최 공모전에서 최우수교육기관상(1위)을 수상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가장 신뢰받는 학원으로 인정받는 학원으로 성장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문의 031-715-3878
이춘희 리포터 chlee1218@empa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