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웰치과 김미경 원장
여름 방학을 학과에 지친 자녀들을 잠시 쉬게 하고 심신의 건강을 체크해 주는 것은 지금의 시대를 사는 아이들에게 해주기 힘든 스케쥴일까?
이 번 방학에 치과 정기검진을 받아서 학기동안 학업에 전념 할 수 있도록 하자.
1.충치
충치는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치료 범위가 축소되어 통증도 거의 없고 치료비도 절약된다. 그러나 가벼운 충치라고 해서 그냥 방치하게 되면 점점 진행되어 심한 경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여 학기 중 학업에 지장을 주게 된다. 충치 초기단계에서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 가정에서 충치의 발견을 하기란 쉽지 않다.
2.교정치료 상담
여러 연구에 의하면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얼굴모습과 치열의 외형이 사회생활의 방식과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즉 외모는 학교에서 선생님이 학생에 대하여 갖는 기대치에 차이를 두게 하여서 학교생활에서 학생의 성취도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으며, 교우관계와 입사시험, 결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이 외모에 대하여 갖는 일반적인 인식은 잘 배열된 치아와 보기 좋은 얼굴은 모든 사회적 위치에서 긍정적인 지위를 나타내는 반면 불규칙하거나 돌출된 치열, 비심미적인 얼굴은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지위를 나타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더구나 예민한 사춘기 청소년에서 보기 좋지 않은 치열은 건전한 정서와 자아발달을 저해 할 수 있으므로 교정치료를 통해서 아름다운 치열과 예쁜 미소를 갖게 하는 것은 그 청소년의 자신감 회복에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그 외에도 덧니가 있는 경우 치아건강과 턱관절의 건강과 전신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충치나 잇몸질환이 생기기 쉬운 것은 물론 치아의 돌출이 있는 경우는 운동이나 일상생활 중 치아를 부딪치면 쉽게 치아가 깨지거나 빠지게 되어 위험하다. 또한 치아가 잘 맞물리지 않으면 음식을 씹는 기능도 좋지 않아서 대충 씹어서 넘겨서 위장계열의 소화기에 부담을 주게 되며 턱관절에도 무리한 힘이 가해져서 턱관절 질환이 생기게 된다.
3.운동하는 청소년에게 마우스 가드가 필요!
가장 신체활동이 왕성한 청소년기에 스포츠를 하다가 부상을 당하는 경우는 빈번하며 노력한 운동선수들도 얼굴이나 입주위에 외상을 입는 경우가 10%에 이른다고 한다.
운동 중 치아가 깨지거나 빠지게 것을 막기 위해서 입안에 끼는 f마우스 가드는 선진국에서는 이미 많이 보급되어 사용 중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사용이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 만약 자녀가 스포츠를 즐긴다면 마우스가드의 사용을 상담 받는 게 좋겠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