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보내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과외를 하는 것이 좋을까?’로 고민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많다. 다른 아이들이 방과 후에 많은 스케줄을 소화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 아이도 학원이나 과외를 시켜야겠다는 마음을 떨칠 수 없게 되고 여러 정보를 수집하여 결국은 사교육을 시작하게 된다. 이쯤에서 학부모는 사교육의 시기적절성과 필요성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첫째로, 우선 현재 아이의 수업태도 및 성적향상 기간을 고려해봐야 한다. 학교에서 받는 수업을 어느 정도 집중력 있게 따라간다면 학습 환경이 바뀐 인터넷강의, 학원, 공부방을 보낸다고 해도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다수와의 수업을 받는 환경에서 집중력을 유지한다면 학원을 보내도 충분히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학교수업에 집중하기 버겁다면 학원이나 공부방을 보내도 시간 때우기에 불과하다. 중간에 모르는 진도가 발생하게 되면 개인적인 질문이 어려운 것이 그룹수업에서의 현실이다. 이런 경우 학생의 이해여부를 반복 확인할 수 있는 개인수업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둘째로, 적절한 학습 진도이다. 지나친 선행학습은 수학에 대한 충분한 원리나 개념 이해보다는 유형화된 문제 풀이에만 익숙하게 만들 수 있다. 문제풀이식 수업은 내신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고난이도 문제를 포함한 수능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학생들은 학습 원리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어도 학원에서 한번 들었다는 이유로 자신이 아는 내용이라고 착각할 수 있다.
선행학습에 의지하는 학생들은 사실 다른 사람이 푸는 과정을 눈으로 구경만 하는 이른바 ‘구경 학습’을 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런 학생들은 정작 스스로는 문제를 풀지 못하기 십상이다. 기본문제 10문제보다도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서술형 문제 1문제가 오히려 학생의 실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공교육이 채워주지 못하는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사교육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학부모와 학생에게 시간과 비용대비 가장 큰 효율성을 갖고 학생 스스로에게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만큼, 원하는 수준으로 흥미 있게 받을 수 있는 학습 환경이 가장 좋은 선택일 것이다.
문의 : 042-826-6431
꼴찌들아공부하자 대전점 과외 매니저 서웅석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