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의 런닝맨보다 재밌는 수학, 경험해 보실래요?
학교수학교육학회와 (주)파스칼 교육이 함께하는 14번째 창의력수학캠프
수학만큼 어렵게 공부하고 써먹지 못하는 학문이 또 있을까? 어렵고 딱딱하기만 한 수학을 쉽게 가르치고 재밌게 배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희망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학교수학교육학회’ 선생님들. 현직 학교선생님들이 주축이 되어 신명나는 수학교육을 연구하는 곳이다.
학교수학교육학회와 문제의식을 함께 하며 수학교육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 늘 연구하고 고민해 온 (주)파스칼 교육. 분당 최초의 수학전문학원을 표방하며 16년간 오로지 수학교육에만 전념해 오면서 학부모들의 깊은 신뢰를 받고 있다. 파스칼수학이 학교수학교육학회와 공동으로 주최해온 창의력수학캠프가 7월 27일부터 29일까지 2박 3일 동안 춘천교육대학교에서 열린다.
스토리텔링 수학 14년 전부터 실천해 오고 있어
창의력수학캠프의 커리큘럼은 학교수학교육학회와 (주)파스칼의 수학교육의 철학이 그대로 녹아들어있다. 가장 추상적인 학문인 수학을 만지고 보면서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수학은 구체적인 생활이 되고 수학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꾸어 놓는 계기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사실 수학은 생활 속 어디에나 있어요. 이런 수학적 개념이 만들어지면 그때부터 수학은 가장 지루한 공부가 아닌 즐거운 놀이가 됩니다. 창의력 수학캠프는 초등·중등 학생들에게 즐거운 수학을 경험시켜 주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 됐어요.”
학교수학교육학회 성찬근 박사의 설명이다. 창의력 수학캠프는 이런 생각을 공유하는 초·중등 현직 교사와 교수들이 학생들과 함께한다. 최근에 스토리텔링 수학이 주목받기 시작했지만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창의력 수학캠프는 이미 14년 전부터 스토리텔링 수학을 연구하고 실천해 오고 있었다.
“교과부가 실생활 활용중심으로 수학교육의 방향을 바꾸겠다고 발표했어요. 앞으로 개념과 공식 문제풀이 위주의 딱딱하고 재미없었던 수학교육이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학회에서는 이러한 흐름은 이미 오래전에 정착했고 학교 현장에서 적용시켜왔습니다.”
2박 3일 동안 캠프 참가 학생들은 5개의 대형 수학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또 자신의 꿈과 진로를 탐색해보는 프로그램인 ‘비전스쿨’과 춘천관측소에서 별자리도 직접 관측해보는 경험도 하게 된다. 이밖에 춘천 소양호, 박물관 탐방을 비롯해 춘천 닭갈비와 막국수 등 춘천먹거리 맛보기 시간도 갖고, 캠프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에게 먹물서예가 박종칠 선생님이 직접 가훈도 써준다.
지루하고 딱딱한 수학은 가라, 놀이 통해 수학 경험
국민MC 유재석이 진행하는 런닝맨 속에도 수학이 있다. 출연자들은 미션을 부여받고, 갖은 우여곡절 끝에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치열한 두뇌싸움을 하는 과정이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준다. 런닝맨에서 느낄 수 있는 재미를 수학에서도 맛볼 수는 없을까? 창의력 수학 캠프의 목적은 바로 여기에 있다. 아이들은 강사가 부여하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여러 가지 수학적 지식과 개념을 응용하고, 때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과연 최종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고대 건축물 속에 담겨진 수학이야기, 수학퍼즐, 수학자 헤론의 문제탐구, 수학으로 소통하기, 버블아트 속 수학이야기, 정다각형 나라 탈출이야기...이처럼 창의력 수학캠프에는 수학 놀이로 가득하다.
“버블아트 놀이는 어렸을때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본 놀이입니다. 아이들은 그 안에도 담긴 수학적 원리를 탐구해보면서 수학과 친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비눗방울을 이루고 있는 구성 성분들이 일정한 비 또는 비율로 배합되어야 합니다. 즉 자신만의 버블쇼를 위해 전체적인 플랜을 짜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곱셈적 추론, 비와 비율, 연비 등에 대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창의력 캠프는 이처럼 학회소속의 석 박사 대학교수들이 심혈기울여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캠프를 통해 수학을 즐겁게 경험한 많은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발전시키면서 수학 성적 상승은 물론 수학으로 진로를 찾는 학생들도 많다고 성 박사는 말한다.
이춘희 리포터 chlee1218@empal.com
2012년 파스칼 교육 주말캠프
‘수학이 즐거운 공간’을 추구하는 파스칼 수학은 춘천시와 함께 매주 파스칼 주말캠프를 운영한다. 전통문화체험, 농촌 및 자연체험 등 다양한 체험학습과 서예(가훈쓰기), 사진(야생화 촬영), 천문(계절별 별자리 관측) 등 특별활동학습과 영어토론학습, 파스칼만의 수학관련 프로그램 등 교과학습을 접목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한다. 파스칼 교육 주말캠프는 재원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분야의 경험을 통해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기존의 체험캠프와 차별화된 신개념 캠프다.
문의 031-274-7655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